랠리포인트

2021년 5월 3일부터 기울어진 운동장이라고 불리던 공매도 투자가 기관과 외국인뿐만 아닌 개인도 쉽게 투자가 가능하도록 개인 공매도 제도가 도입되었습니다. 이러한 제도 이전에도 개인 공매도는 가능했지만 사실상 공매도가 불가능할정도로 어려운 난이도와 기준이 존재했던 것을 이번 제도를 통해서 개인투자자라면 누구나 쉽게 접근하여 공매도할 수 있도록 바뀐 것입니다.

 

그래서 이번 본문의 개인 공매도 방법을 읽고 따라하신다면 누구나 주가 하락에 수익을 얻는 투자가 가능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제도가 도입되자마자 공매도 투자를 진행하고 있는데 이러한 개인 공매도 투자는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 이유는 제도 도입 이전 개인투자자가 수익을 얻기 위한 방법이 사실상 주가의 상승밖에 없었다면 이번 공매도로 주가의 하락에도 수익을 얻게 됨에 따라서 더 다양한 선택지와 전략구사가 가능해졌기 때문입니다.

 

단순히 인버스 투자(지수의 하방에 수익을 얻는 ETF)를 넘어서 개별 종목의 공매도가 가능해졌기에 양방향의 수익 및 손실 헷지를 할 수 있는 개인 공매도 방법은 누구나 숙지하여 곧바로 투자가 가능한 상태까지 익혀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목차

1. 개인 공매도 제도란

2. 개인 공매도를 위한 필수 조건 2가지

3. 개인 공매도(대주거래) 신청 방법

4. 개인 공매도 투자 방법

5. 공매도 투자 주의사항

 

개인 공매도 제도란

개인 공매도(신용 대주거래)란 주가하락이 예상되는 종목은 증권사에서 빌려 먼저 매도하고 60일 이내에 매도한 가격보다 하락한 가격에 재매수하여 상환하는 매도가격과 매수가격의 차익을 추구하는 신용거래입니다. (21.11월부터 만기 90일 및 만기연장 가능)

 

개인 공매도의 위험은 매도한 가격보다 주가가 계속 상승한다면 그만큼 손실이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또한 신용융자와 달리 개인 공매도는 만기가 60일로 짧아 오랜 기간 투자할 수 없다는 점도 있습니다.

 

개인 공매도 방법은 협회 교육이수와 거래소 모의투자를 반드시 등록해야지만 초기 투자자로서 3,000만원 한도로 투자가 가능합니다. 또 투자 후에는 투자기간과 투자횟수, 누적투자금액에 따라서 다른 한도를 부여받게 됩니다. (전문투자자는 신용융자포함 20억 한도)

 

개인 공매도 상세 안내사항

-공매도 가능 종목: KOSPI200, KOSDAQ150 (관리/투자경고/투자위험, 위탁증거금 100% 종목, 기타 회사가 지정한 종목은 제외되며 가능 종목은 매일 변동 가능)

 

-공매도 한도 금액: 신용융자 합산 최대 20억원(일반투자자는 투자경험에 따른 한도제한)

 

-일반투자자 한도

  • 초기투자자: 3천만원
  • 경험투자자: 7천만원(당사 투자기간 2년내 & 투자횟수 5회 이상 & 투자금액 5천만원 이상)
  • 성숙투자자: 약정한도(당사 투자기간 2년이상 & 투자횟수 5회 이상 & 투자금액 5천만원 이상)

 

-공매도 상환 만기일: 90일 (연장가능)

※ 2021.05.03 ~ 2021.10.31: 60일 (연장불가)

※ 2021.11.01 ~ 현재: 90일 (만기연장 가능 제도 도입)

 

-최소담보유지비율: 160%(추가담보 요구 및 담보부족으로 인한 임의상환은 신용융자와 동일)

 

-이자율: 연4.5% ~ 연 6% (종목별로 상이하며 매월 첫 영업일과 상환시 청구)

 

개인 공매도를 위한 필수 조건 2가지

개인 공매도를 위해서는 2가지의 필수 조건 필요합니다.

 

  1. 금융투자교육원 개인공매도 사전의무교육
  2. KRX 개인 공매도 모의거래 1시간 이수

 

첫번째 금융투자교육원 개인공매도 사전의무교육의 경우 금융투자교육원 사이트 접속 후 회원가입 > 개인공매도 사전의무교육 신청하기를 누르시면 됩니다. 동영상만 100% 신청하신다면 쉽게 수료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유료로 3,000원의 결제가 필요합니다.

 

두번째 KRX 개인 공매도 모의거래 1시간 이수의 경우 마찬가지로 KRX 개인 공매도 모의거래 인증시스템 사이트로 접속 후 회원가입 > 모의거래 HTS다운로드 > 1시간 모의거래 > 수료증 발급을 받으시면 됩니다. 방법의 과정이나 사용법이 어려울 수 있음으로 개인 공매도 모의거래 이수하는 방법 (1시간 수료증 받기) 글을 읽고 따라서 이수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위 2가지 조건을 만족하여서 수료증(이수증)을 발급받으셨다면 해당 증명서에 있는 번호를 증권사 대주신청시 기입하여서 등록하시면 됩니다. 이 후 대주거래를 신청하면 개인 공매도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아래 본문에서 설명)

 

개인 공매도(대주거래) 신청 방법

아래는 삼성증권mPOP MTS 기준으로 작성된 개인 공매도 신청 방법입니다. 타 증권사 MTS에서도 동일하게 가능하며 MTS가 아닌 HTS에서도 신청 가능합니다. 참고하셔서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1. MTS 앱을 실행하고 메뉴를 클릭합니다.

 

 

2. 뱅킹대출을 누릅니다.

 

 

3. 신용 > 대주거래이용신청을 클릭합니다.

 

 

4. 신용공여 정보 등록/갱신 안내에 를 누릅니다.

 

 

5. 신용공여정보확인서 변경을 클릭합니다.

 

 

6. 나의 금융정보에 따라 문항을 기입합니다.

7. 결과보기를 누릅니다.

 

 

8. 적합성 여부를 확인하고 제출합니다.

 

개인 공매도 교육이수번호 등록하기

1. 대주거래이용신청에서 교육이수를 누릅니다.

2. 교육이수번호(총 14자리)를 입력하고 검증을 클릭합니다.

3. 개인 공매도 의무교육 이수가 등록됩니다.

 

개인 공매도 의무교육이수번호는 금융투자협회 수료증에서 제 0000-0000-0000 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글을 제외한 일련번호를 기입하시면 됩니다.

 

4. 모의거래이수를 누릅니다.

5. 한국거래소 모의거래인증시스템ID 및 인증키를 기입합니다.

6. 등록버튼을 클릭하면 등록됩니다.

 

개인 공매도 모의거래 ID 및 인증키는 KRX 개인 공매도 모의거래인증시스템에서 발급받은 수료증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발급 방법을 잘 모르시겠다면 제가 과거 작성한 첨부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대주거래 약관 동의하기

교육이수번호를 모두 기입한 후 대주거래신청 약관동의하면 개인 공매도를 위한 준비는 모두 끝입니다.

 

개인 공매도 투자 방법

MTS 메뉴에서 뱅킹대출 > 신용 > 대주매매로 들어가서 투자를 진행합니다.

 

  1. 공매도 대주매도 방법
  2. 공매도 대주상환 방법
  3. 공매도 미체결 주문 정정 및 취소하기
  4. 공매도 잔고 확인하기
  5. 공매도 대주현물 상환하는 방법
  6. 공매도 가능 종목 및 가능수량과 이자율 확인하기

 

공매도 대주매도 방법

  1. 공매도를 하고 싶은 종목을 검색합니다.
  2. 가격 및 수량을 설정합니다.
  3. 대주(융자)매도를 누릅니다.
  4. 해당 종목을 공매도할 수 있습니다.

 

개인 공매도 방법시 업틱룰 위반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공매도는 항상 현재가 위의 가격에서만 가능하니 주의하세요.

 

공매도 대주상환 방법

  1. 공매도를 상환 하고 싶은 종목을 선택합니다.
  2. 가격 및 수량을 설정합니다.
  3. 대주(융자)상환 매수를 누릅니다.
  4. 해당 종목을 공매 상환할 수 있습니다.

 

공매도 미체결 주문 정정 및 취소하기

1. 대주매매 화면에서 미체결 버튼을 누릅니다.

 

 

2. 현재 미체결된 공매도 주문을 클릭합니다.

 

 

3. 공매도 주문을 정정 또는 취소합니다.

 

공매도 잔고 확인하기

대주매매화면에서 잔고를 누르면 현재 공매도된 종목과 수량, 가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매도 대주현물 상환하는 방법

매수를 통해서 공매도상환을 하지 않고 내가 공매도한 종목을 보유하고 있다면 대주현물 상환이 가능합니다.

 

1. MTS 메뉴 > 뱅킹대출 >신용을 누릅니다.

2. 대주현물상환을 클릭합니다.

 

 

3. 상환할 종목을 선택하고 상환금액을 계산합니다.

4. 확인을 눌러 대주현물로 상환합니다.

 

공매도 가능 종목 및 가능수량과 이자율 확인하기

1. MTS 메뉴에서 뱅킹대출 > 신용 > 대주가능종목을 누릅니다.

 

 

2. 대주가능종목과 수량 및 이자율을 확인합니다.

 

수량이 0으로 표기된 종목은 대주매도가 불가능합니다.

 

공매도 투자 주의사항

① 개인 공매도시 업틱룰이 적용됩니다. 업틱룰(Up-tick rule)이란 주식 공매도시 매도호가를 직전 체결가격 이상으로 제시하도록 제한한 규정으로 공매도로 인한 주가하락을 막기 위한 조치입니다. 관련규정은 KRX 유가증권시장 업무규정 제 18조와 KRX 코스닥시장 업무규정 제 9조의 3항을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② 개인 공매도 주문 가능 수량은 실시간으로 제공됩니다. 하지만 주문전송 시점에 대주주문 가능 수량이 부족할 수 있으며, 증권금융에서 주문 거부 처리될 수 있습니다. 또한 증권금융 주문확인 시간이 소요될 수 있으며, 해당 경우 정정/취소 주문이 제한됩니다.

 

③ 공매도 고객 유상청약 참여제한됩니다. 공매도고객 유상청약 참여제한 결정일(청약일전 제 3거래일) 해당 종목을 공매도한 경우 모집/ 매출 (유상증자)를 하시면 안됩니다. 위반시 자본시장법 제 180조의 4(공매도 거래자의 모집 도는 매출에 따른 주식취득 제한)에 의해 과징금이 부과됩니다. 단 발행가격 결정 전일까지 공매도 주문수량 이상을 정규시장에서 매수(체결일 기준)한 경우 모집/매출(유상청약)이 가능합니다. 해당 기간 중 마지막 공매도(체결일 기준) 이전에 매수한 수량은 합산하지 않습니다.

 

④ 주권상장 법인에 발행총수에 대한 일별 순보유잔고 비율이 일정비율 이상이 되면 금융감독원과 한국거래소에 개인이 직접 순보유잔고(공매도잔고)를 공시/보고 의무가 발생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금융감독원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공시의무로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시행렬 제 208조의2항과 208조의 3항을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삼성증권 주식 대여거래 서비스 설정 및 사용 방법

공매도 과열종목 확인하는 방법 (지정 기준)

주식 공매도 확인 방법 (잔고량, 종목순위)

주식 대차잔고 확인 방법 (감소와 증가 의미)

 

개인 공매도 방법과 함께 알아두면 좋은 위 글들을 함께 읽어보세요. 기울어진 운동장으로 불리던 공매도 제도가 점차 개인투자자들에게도 범위가 늘어나면서 해소되는 모습입니다. 이번 개인 공매도 방법을 참고하셔서 더 많은 수익기회로 원하시는 자산증식을 이루시길 응원드립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