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차잔고란 주식의 공매도 투자를 하기 위해서 대여한 주식의 총 수를 뜻합니다. 한국 시장의 경우 무차입 공매도가 금지되었기 때문에 반드시 공매도를 하기 위해서는 대차거래를 통해서 주식을 빌려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매도 이전에 대차잔고의 추이를 통해서 비교적 정확한 향 후 공매도량을 추측할 수 있게 되고 이를 통해서 투자 판단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주변 지인들에게 항상 공매도량만 체크하지 말고 대차잔고를 함께 보며 추이를 파악해야 정확하다라는 소리를 자주 하곤 합니다. 중요도로 따지면 한국시장에서 공매도의 영향은 절대적임으로 주식 대차잔고 확인 방법을 숙지하셔서 투자에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주식시장에서는 내가 직접 매수를 하지 않고 타인의 주식을 빌려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차입을 해야만 하는 공매도가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기는 하지만 투자전략에 따라서 해지, 차익거래 등의 다른 운용전략을 요구하기 위해서도 대차거래를 통해 대차잔고가 늘어날 수 있습니다. 이 때 당연하겠지만 빌린자는 수수료를 지불하고 빌려준자는 수수료의 이득을 취할 수 있습니다.
개인 투자자에게 유명한 "주식 대여 서비스"가 바로 주식 대차거래의 대여자가 됩니다. 주식을 대여해줌으로서 공매도를 하고 싶은 기관투자자에게 주식을 빌려주고 소정의 대여 수수료를 받을 수 있는 것이죠. 이러한 대차잔고의 개념에서도 수요와 공급의 원칙이 작용됩니다.
- 대차잔고가 늘어나면 수수료 증가 ↑
- 대차잔고가 줄어들면 수수료 감소 ↓
따라서 공매도가 적은 종목의 경우에는 주식대여 수수료가 저렴하기 때문에 기관은 부담없이 많은 물량을 빌려서 공매도를 이용한 차익거래를 사용하기가 수월하며, 이미 공매도가 많은 종목의 경우 빌린 주식의 수수료가 높기 때문에 부담을 가지고 숏커버링(대여 주식을 갚는 것)의 압력이 커지게 되는 것입니다. 물론 대여수수료뿐만 아니라 현재 주가수준에 따라서 폭락이 심할 경우 공매도를 상환하는 일도 있겠죠.
그래서 결국 주식 대차잔고 확인 방법으로 유의깊게 볼 부분은 잔고량이 증가추세인지 감소추세인지 파악하고 현재 주가상황과 공매도를 보며 앞으로 공매도가 증가할지, 공매도가 줄어들지를 예측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SEIBro 증권정보포털 사이트를 실행합니다.
2. 주식을 클릭합니다.
3. 대차거래정보를 누릅니다.
4. 대차종목에서 검색 버튼을 클릭합니다.
5. 보고 싶은 종목을 입력하고 선택합니다.
6. 대차잔고 기간을 선택하고 조회를 누르면 대차잔고 그래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7. 그래프 아래에서는 일자별 대차체결량, 대차상환량, 총 대차잔고주수를 볼 수 있습니다.
8. 아래에서 엑셀다운로드로 데이터 값을 받아 투자 자료를 만들 수 있습니다.
① 대차잔고 증가 의미
- 해당 종목에 공매도가 늘어날 수 있음.
- 대여 주식 수수료가 비싸짐.
- 주가 하락 확률이 높아짐.
② 대차잔고 감소 의미
- 해당 종목에 공매도가 줄어들 수 있음. (숏커버링/상환)
- 대여 주식 수수료가 저렴해짐.
- 주가 상승 확률이 높아짐.
보통 대차잔고가 증가 추세일 경우 주가 하락이 예상됨으로 매도, 대차잔고가 하락 추세일 경우 주가 상승이 예상됨으로 매수합니다. 하지만 짧은 기간 동안 대차잔고의 비중이 줄어듬에도 공매도가 늘어나는 경우가 있을 수 있고 반대로 대차잔고의 비중이 커져감에도 공매도가 상환추세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주가수준, 이벤트, 공매세력의 평단가 등을 함께 고려하여 매매 판단을 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