랠리포인트

가격을 예측하고자 하는 노력은 인류의 긴 역사 속에서 언제나 존재하였습니다. 이러한 가격 예측 활동은 자본주의에서는 더 활발하고 전문성있게 발전을 하였는데 그 중 유명한 것이 공포 탐욕 지수(Fear & Greed Index) 입니다. 여러분들이 주식이나 코인투자를 하고 계시다면 한번쯤 들어보셨을텐데 코인계에서는 비트코인 공포 탐욕 지수로 투자 판단에 참고하는 투자자들이 매우 많습니다. 이러한 공포 탐욕 지수는 심리가 가격 변동에 큰 요인을 준다는 점에서 객관적인 지표로 현재 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그래서 공포-탐욕 지수가 높을수록 과매수 국면, 낮을수록 과매도 국면으로 빠른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비트코인 공포 탐욕 지수는 차트 지표가 아닌 심리를 중심적으로 다루고 있기에 코인의 급등이 반드시 공포 탐욕 지수의 수치가 급증되지는 않습니다. 시장의 탐욕과 두려움에 대해서 산정되는 지수체계는 가격의 변동성이라던가 소셜 미디어의 화제성, 추세 등을 고려해서 산정됨으로 현재 코인투자의 심리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 강점입니다.

 

유명하고 투자에 참고해볼만한 비트코인 공포 탐욕 지수는 2가지가 있는데 alternative의 가상화폐 탐욕 지수와 한국 시장에 맞게 두나무에서 재해석한 비트코인 공포 탐욕 지수가 있습니다. 이것을 어떻게 볼 수 있는지 사이트 주소 및 사용법을 소개하니 코인투자 판단에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비트코인 공포 탐욕 지수 보는법

1. alternative Crypto Fear & Greed Index

2. 두나무DV 가상화폐 공포 탐욕 지수

 

alternative Crypto Fear & Greed Index

1. alternative.me/crypto/fear-and-greed-index 사이트를 실행합니다.

 

 

2. 홈페이지 빈공간을 누르고 한국어(으)로 번역을 클릭합니다.

 

alternative는 해외 사이트다보니 코인 공포 탐욕 지수와 관련된 모든 내용이 영문으로 적혀져있습니다. 영문보다 한국어가 편리하시다면 번역을 적용하시면 됩니다.

 

 

3. 현재 암호화폐 공포 탐욕 지수를 확인합니다.

 

공포 탐욕지수는 0~100의 수치로 이루어져 있으며 0에 가까울수록 현재 코인시장이 극도의 공포를, 100에 가까울수록 현재 코인시장이 극도의 탐욕을 가지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4. 공포 탐욕 지수 기간별 차트를 확인합니다.

 

7일, 1개월, 3개월, 일년, 최대 기간을 설정해서 기간별 공포 탐욕 지수 수치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해당 공포 탐욕 지수와 코인의 대표적인 비트코인의 차트를 비교해보시면 과거의 사례로 수치에 따른 코인의 등락폭을 어림잡아 계산해볼 수 있습니다.

 

alternative Crypto Fear & Greed Index 측정 이유

alternative Crypto Fear & Greed Index 이유 - 암호화폐 시장의 행동은 매우 감정적입니다. 사람들은 시장이 상승할 때 욕심을 부리는 경향이 있어 FOMO(Fear of Missing Out)가 발생합니다. 또한 사람들은 종종 빨간 숫자를 보고 불합리한 반응으로 자신의 코인을 판매합니다. 두려움과 탐욕 지수를 통해 우리는 당신의 감정적 과잉 반응으로부터 당신을 구하려고 노력합니다. 두 가지 간단한 가정이 있습니다.

 

  • 극심한 공포 는 투자자들이 너무 걱정하고 있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그것은 구매 기회 가 될 수 있습니다 .
  • 투자자들이 너무 탐욕스러워 지면 시장이 조정 되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

 

따라서 우리는 비트코인 시장의 현재 감정을 분석하고 숫자를 0에서 100까지의 간단한 미터로 압축합니다. 0은 "극도의 공포"를 의미하고 100은 "극도의 탐욕"을 의미합니다. 데이터 소스에 대한 추가 정보는 아래를 참조하십시오.

 

alternative Crypto Fear & Greed Index 측데이터 측정 원리

다음 다섯 가지 출처에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각 데이터 포인트는 암호화폐 시장의 감정 변화의 의미 있는 진행 상황을 시각화하기 위해 전날과 동일하게 평가됩니다. 우선, 현재 지수는 비트코인 전용입니다(큰 대체 코인에 대해서는 별도의 지수를 곧 제공할 예정입니다). 그 중 상당 부분이 코인 가격의 변동성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현재 색인에 포함된 다양한 요소를 모두 나열해 보겠습니다.

 

① 변동성(25%)- 현재 변동성과 최대치를 측정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의 손실을 보고 지난 30일 및 90일의 해당 평균값과 비교합니다. 우리는 변동성의 비정상적 상승이 두려운 시장의 신호라고 주장합니다.

 

② 시장 모멘텀/거래량(25%)- 또한 현재 거래량과 시장 모멘텀(지난 30/90일 평균 값과 다시 비교)을 측정하고 이 두 값을 합칩니다. 일반적으로 긍정적인 시장에서 높은 구매량을 매일 볼 때 우리는 시장이 지나치게 탐욕스럽거나 너무 낙관적으로 행동한다는 결론을 내립니다.

 

③ 소셜 미디어(15%)- 우리의 레딧 감정 분석은 아직 라이브 인덱스에 없지만(우리는 여전히 텍스트 처리 알고리즘에서 일부 시장 관련 키워드를 실험 중입니다), 트위터 분석은 실행 중입니다. 그곳에서 우리는 각 코인에 대한 다양한 해시태그에 대한 게시물을 수집하고 계산합니다(공개적으로는 Bitcoin에 대한 것만 표시). 특정 시간 프레임에 얼마나 빠르고 얼마나 많은 상호작용을 받는지 확인합니다. 비정상적으로 높은 상호 작용 비율로 인해 코인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높아지고 우리 눈에는 탐욕스러운 시장 행동에 해당합니다.

 

④ 현재 일시 중지 된 설문 조사(15%)- 상당히 큰 공공 투표 플랫폼인strawpoll.com(면책 조항: 우리도 이 사이트를 소유하고 있습니다)과 함께 우리는 매주 암호화폐 투표를 실시하고 사람들에게 시장을 어떻게 보는지 묻습니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각 투표에서 2,000 - 3,000 표를 보고 있으므로 암호화폐 투자자 그룹의 감정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그 결과에 너무 많은 관심을 기울이지 않지만 연구 초기에는 상당히 유용했습니다. 여기에서 최근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

 

⑤ 지배력(10%)- 코인의 지배력은 전체 암호화폐 시장의 시가 총액 점유율과 유사합니다. 특히 비트코인의 경우 비트코인이 점점 더 암호화폐의 안전한 피난처가 되고 있기 때문에 너무 투기적인 알트코인 투자에 대한 두려움(따라서 감소)이 비트코인 도미넌스의 상승을 초래했다고 생각합니다. 반면에 비트코인 도미넌스가 줄어들면 사람들은 더 위험한 알트코인에 투자함으로써 더 욕심을 부리고 다음 큰 강세장에서 기회를 꿈꾸고 있습니다. 어쨌든, 비트코인 이외의 코인에 대한 지배력을 분석하면 알트코인에 대한 더 많은 관심이 특정 코인에 대한 강세/탐욕적인 행동을 결론지을 수 있기 때문에 반대의 주장을 할 수 있습니다.

 

⑥ 추세(10%)- 우리는 다양한 비트코인 관련 검색어에 대한 Google 트렌드 데이터를 가져와 특히 검색량의 변화와 현재 인기 있는 다른 추천 검색어를 분석합니다. 예를 들어 "Bitcoin" 에 대한 Google 트렌드를 확인하면 검색량에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없습니다. 그러나 현재 관련 검색어 상자에서 "비트코인 가격 조작" 검색어 가 현재 +1,550% 증가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2018년 5월 29일 기준). 이것은 분명히 시장에 대한 두려움의 신호이며 우리는 이를 지수에 사용합니다.

 

두나무DV 가상화폐 공포 탐욕 지수

거래소간 서로 다른 구조와 가격으로 비트코인 공포 탐욕 지수가 실제로는 한국 코인 시장의 분위기와는 괴리가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두나무에서는 대한민국 코인시장의 분위기를 더 잘 표현할 수 있는 국내용 암호화폐 공포-탐욕 지수를 개발하여 무료로 공유하고 있습니다.

 

1. 두나무DV 공포-탐욕 지수 사이트를 실행합니다.

2. 현재 가상화폐의 공포 탐욕 지수를 확인합니다.

 

 

3. UBMI과 공포탐욕지수 차트를 확인합니다.

 

 

4. 개별 디지털자산의 공포 탐욕 지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두나무의 비트코인 공포 탐욕 지수 사이트에서는 특정 코인의 탐욕 지수 수치를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 강점입니다. 또한 윗 차트에서 공포 지수와 BDMI 지표를 함께 볼 수 있어서 공포 지수에 따른 시장의 반영도와 실제 코인시장의 등락율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Alernative.me와 두나무DV의 암호화폐 공포 탐욕 지수 비교

두나무DV의 비트코인 공포 탐욕 지수는 Alternative.me에 비해서 단기간 과열 구간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전반적인 움직임은 두 공포 탐욕 지수 모두 동일했지만 지수의 극단적인 값에 따른 공포 지수의 차이가 발생됩니다. 한국에서 업비트를 통해서 코인을 투자하고 있을 경우 두나무DV의 암호화폐 공포 탐욕 지수를 참고하는 것이 더 바람직합니다.

 

두나무DV 비트코인 공포 탐욕 지수 원리

두나무 DV 공포 탐욕 지수를 산정하는 주요 데이터는 아래와 같습니다.

 

  • UBMI 지수 일별 데이터
  • UPBIT 원화시장 및 BTC 시장의 거래량
  • 변동성-거래량 점수
  • 모멘텀 점수

 

모델링 아이디어에는 감정의 한계(한계효용), 로지스틱 함수, 로지스틱 함수 보정, 스케일링 파라미터 등이 사용되었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