랠리포인트

주택청약통장은 만 20세이상이 된 모든 대한민국 청년이라면 개설해서 꾸준히 납입하고 계실 것입니다. 유지기간은 나의 자금계획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이상 일정금액을 매달 2만원에서 최대 50만원까지 이체하고 계실텐데요. 주택청약통장이 있어야지만 공공, 민간 분양시 1순위자로서 적은 경쟁률로 당첨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요즘과 같이 부동산가격이 치솟아오르고 수도권 내 분양택지가 적은 상황이라면 주택청약당첨없이 평균 직장인이 돈을 모아서 집을 구매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에 미주택자라면 반드시 주택청약통장을 가입하고 당첨까지 유지시켜야 합니다.

 

다만 주택청약통장에 한번 납입한 돈은 해지나 당첨되기 전까지 출금 및 사용이 불가능하여 단기간 목돈이 필요한 상황이라면 주택청약통장 해지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이 때 해지 방법에는 은행 방문없이 인터넷이나 은행 APP을 이용해서 간편하게 해지한 후 나의 다른 입출금통장에 돈을 입급시킬 수 있어 편리합니다. 주의하실 것은 주택청약통장을 해지하게 되면 얻는 것보다 잃는게 많은 상황이 생길 수 있음으로 심사숙고하여 결정하여야 하는데 주택청약통장 해지 방법을 읽기 전 반드시 사전 주의사항을 숙지하신 후 진행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목차

1. 주택청약통장 해지 전 3가지 주의사항

2. 은행 방문없이 앱에서 주택청약통장 해지 방법

 

주택청약통장 해지 전 3가지 주의사항

① 주택청약통장 해지시 가산점이 사라집니다

주택청약통장의 1순위 가산점은 저축총액과 납입횟수이 많은 순으로 결정되며 통장을 해지하게 되면 그동안 누적된 청약 가산점이 없어지게 됩니다. 이 가산점 기준은 국민주택에서 반드시 적용되는 기준으로 아래 표와 같습니다.

 

순차 40m2 초과 40m2 이하
1순위 3년 이상의 기간 무주택세대구성원으로 저축총액이 많은 자 3년 이상의 기간 무주택세대 구성원으로 납입횟수가 많은자
2순위 저축 총액이 많은 자 납입 횟수가 많은 자

 

참고로 주택청약통장은 1달 최소 2만원 ~ 최대 50만원까지 저축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만약 주택청약통지 해지 이후에 200만원의 목돈을 한번에 넣는다고 가정해도 납입 횟수는 1회가 되기 때문에 납입 횟수 가산점을 올리기 위해선 매달 꾸준히 돈을 입금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마저도 공공분양의 경우 월 납입금을 10만원까지만 인정됨으로 목돈을 한번에 예치하더라도 납입횟수뿐만 아니라 누적청약금의 혜택도 사라지게 됩니다.

 

핵심포인트: 주택청약통장을 해지하게 되면 그동안 쌓았던 납입횟수 및 월납입금이 사라짐. (청약당첨 확률↓)

 

② 주택청약통장은 높은 이율의 재테크 상품입니다

주택청약통장 해지시 고려해야할 것은 가입 기간이 높아질수록 고이율을 받을 수 있는 예금상품이라는 것입니다. 청약통장은 주택청약 1순위로 당첨되어 내 집을 갖게 되는 것이 최우선 목표이긴 하지만 청약에 번번히 떨어지거나, 본인의 청약확률이 낮다고 해서 해지를 해서는 안됩니다.

 

주택청약통장 이율

주택청약통장 이율은 가입 기간 2년이상부터 대략 2%정도이며 가입기간이 높아질수록 이율혜택이 높아지게 됩니다. 이 이율은 변동금리로서 향후 금리인상이 예상되기 때문에 주택청약통장의 이자율은 다른 예적금 상품과 대동소이할 수 있습니다. 재테크적 이자와 청약당첨의 기회가 함께 있기 때문에 필수재테크 통장이라는 것입니다. 이 때 해지를 하게 되면 다시 가입기간이 1개월 이내가 되며 이율이 0%로 바뀌고 다시 2년 이상 유지하여야지만 시중금리 대비 괜찮은 재테크 상품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핵심포인트: 주택청약통장을 해지하면 가입기간에 따른 고이율 혜택이 사라짐. (재테크 불이익↑)

 

③ 목돈이 필요하다면 청약담보대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주택청약통장의 위 혜택을 알고있음에도 단기간 목돈이 필요해 울며 겨자먹기로 해지해야하는 상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본인이 가입한 은행의 주택종합저축 청약담보대출 상품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모든 은행사에서는 청약담보대출 상품이 있고, 주택청약통장을 해지 하지 않아도 저축액을 담보로 납입액의 95%를 대출로 받을 수 있습니다. 공통 사항으로는 기간은 최장 1년, 담보대비 받을 수 있는 대출금 높음, 낮은 이율이 적용됩니다. 아무래도 은행사에 가지고 있는 통장 내 금액을 담보로 잡다보니 적은 이자와 많은 금액을 대출해주는 것이죠.

 

 

청약담보대출 이자율

실제로 이자율이 적은지 확인을 해보겠습니다. 위 표 사진은 국민은행의 상품을 예시로 가져온 것입니다. 기준금리 대비 적은 가산금리를 더해서 최종금리는 3%정도이며 중도상환에 따른 수수료가 없습니다. 그래서 단기간 목돈으로 사용한 후 언제든 편하게 갚으면 된다는 것이죠. 만약 주택청약통장에 500만원을 위 상품(이자 3% 가정)을 사용했다고 가정한다면 한달이자가 약 1만 2,500원으로 저렴합니다. 주택청약통장 해지를 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정말 값싸게 이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핵심포인트: 목돈이 필요하다면 적은 이율 및 상환 부담감이 없는 청약담보대출을 사용하는 것이 좋음. (해지 x)

 

은행 방문없이 앱에서 주택청약통장 해지 방법

위 3가지 주의사항을 반드시 읽은 후 주택청약통장 해지 방법을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주택청약통장 해지 방법에는 두가지가 있는데 첫번째는 은행에 직접 방문하여서 해지를 하는 것입니다. 이 때 자신의 신분증을 지참하여 방문하시면 됩니다. 두번째 방법은 아래의 은행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는 것으로 쉽게 해지가 가능합니다. 저는 국민은행 APP을 예시로 사용하였지만 과정과 방법은 동일하니 타 은행 앱을 사용하실 때도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1. 스타뱅킹 APP을 실행합니다.

2. 우측 상단 전체메뉴를 클릭합니다.

 

 

3. 예금을 누릅니다.

 

 

4. 해지 > 예금해지를 클릭합니다.

 

 

5. 나의 주택청약통장 하단의 해지를 누릅니다.

 

 

6. 계좌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7. 입금받을 나의 다른 계좌번호를 선택합니다.

8. 해지를 누르면 주택청약통장이 해지됩니다.

 

해지 버튼이 보이지 않는다면 ?

해지 버튼이 보이지 않는다면 스타뱅킹 APP에서 해지할 수 없는 상품을 의미합니다. 이 땐 반드시 지점 창구에 신분증을 지참해서 방문하여 해지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또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의 경우 지점에서만 해지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주택소유 관련 서류를 가지고 지점에 방문해야 한다고 하니 참고바랍니다.

 

주택청약통장 자동이체 해지 방법

주택청약통장을 해지하지 않고 월 납입되고 있는 자동이체 서비스를 해지하고 싶을 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만약 오랜기간 통장을 유지해서 내가 목표로 하는 지역의 납입횟수 및 월 인정금액, 예치금 등을 모두 1순위로 만족하셨다면 더 이상 자동이체를 희망하지 않을 때 사용하시면 됩니다.

 

1. 은행 앱 > 전체메뉴를 들어갑니다.

2. 예금 > 이체를 클릭합니다.

 

 

3. 자동이체를 선택합니다.

 

 

4. 자동이체 조회/변경/해지를 누릅니다.

 

 

5. 주택청약저축 통장으로 자동이체 설정한 입출금 계좌를 선택합니다.

 

 

6. 조회를 누릅니다.

 

 

7. 자동이체 건을 체크한 후 해지를 누릅니다.

8. 앞으로 주택청약통장으로 자동이체 되지 않습니다.

 

마치며

저는 주식투자를 하면서 다수의 증시폭락을 맞아보았고 저도 단 돈 몇만원도 아쉬웠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제가 목숨같이 지킨 통장이 한가지가 있었는데 그것이 바로 주택청약통장입니다. 좁은 땅덩어리를 가진 대한민국에서 부동산이 가진 힘을 저도 꼭 가지고 싶었고 마지막 남은 서민의 황금동아줄이 바로 청약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주택청약통장 해지 방법을 찾아주신 분들께 위 주의사항 3가지를 꼭 고려하시라는 당부 말씀을 드리면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