랠리포인트

유명핀테크 모바일 뱅킹 앱인 토스(TOSS)에서는 계좌번호가 없이도 이체가 가능한 토스 전화번호 연락처 송금 사용 방법 (수수료, 돈 받기)이 있어서 편리함에 소개를 드린 적이 있었습니다. 이 때에도 시중은행에서는 볼 수 없었던 신박한 기능들을 여럿 출시하고 상용화시키는 능력이 대단하다고 생각했는데 제가 상상만 했던 기능이 토스에서 사용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되어 또 한번 이번 토스 아이디 가상계좌 만들기 방법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토스 아이디 가상계좌란 내 정보인 계좌번호, 이름, 연락처를 공개하지 않고도 다른 사람에게서 돈을 송금받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어떻게 내 개인정보 하나없이 돈을 송금받을 수 있는지 잘 이해가 되지 않으시리라 생각하고 절차에 대해 부언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토스 사용자는 토스 아이디를 발급받아서 토스아이디 링크를 생성하게 됩니다. 이러한 아이디 링크를 클릭하면 토스 사용자라면 암호화되어 상대방을 알지못하게 토스→토스로 송금되며, 토스를 사용하지 않는 사람이라면 아이디 링크 클릭시 가상의 계좌번호가 발급되어 해당 계좌번호로 송금을 시키게 됩니다. 이렇게 입금된 가상계좌의 돈이 다시 나의 토스 계좌로 입금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즉 내가 누구인지 숨기고 돈을 입금받을 수 있기 때문에 중고거래, 후원, 기부, 온라인거래, 사례금 등을 익명으로 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제가 토스 아이디 만들기 후 해당 링크로 여러 테스트를 해본 결과 아이디 링크로 상대방의 신상정보를 알아내는 것은 100% 불가능에 가깝기에 믿고 사용할 수 있어 추천드립니다.

 

목차

1. 토스 아이디 만들기

2. 아이디 링크로 송금받는 방법

3. 토스 가상계좌번호 만들기

4. 토스 아이디로 입금된 돈 확인하기

5. 토스 아이디 가상계좌 주의사항

 

토스 아이디 만들기

1. 스마트폰에서 토스 어플을 실행합니다.

2. 전체 메뉴를 클릭합니다.

 

 

3. 생활 카테고리 아래에서 내토스아이디를 누릅니다.

 

 

4. 3초 만에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5. 토스 아이디를 입력합니다.

 

토스 아이디는 한글 또는 영문 5글자 이상이여야 합니다.

 

 

6.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7. 직접 사용 안내에 네 맞아요를 누릅니다.

 

 

8. 토스 아이디 만들기 성공입니다.

 

 

9. 토스 아이디 확인 및 공유가 가능합니다.

 

토스 메뉴 > 내토스아이디에서 언제든 아이디를 확인할 수 있으며, 위 페이지에서 정해진 금액 받기를 통해서 입금받을 금액을 미리 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디를 바꾸기도 위 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아이디 링크를 송금받을 상대방에게 공유해주시면 되며 이체 과정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제 토스 아이디 예시: https://toss.me/랠리포인트)

 

아이디 링크로 송금받는 방법

1. 상대방에게 나의 토스 아이디 링크를 공유합니다.

 

 

2. 링크 클릭 후 송금 방법을 선택합니다.

 

토스 아이디 링크 송금 방법은 토스로 수수료 없이 보내기와 계좌번호로 보내기가 있습니다. 우선 토스사용자라면 토스로 보내기 방법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3. 토스로 보내기 선택시 금액 입력 후 바로 송금이 가능합니다.

 

 

4. 토스를 안쓴다면 계좌번호로 보내기를 선택합니다.

 

 

5. 토스 가상계좌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사용하는 은행 앱을 통해서 가상계좌로 입금하시면 됩니다.

 

토스 가상계좌번호 만들기

위에서 소개된 토스 아이디 링크 클릭 > 계좌번호로 보내기를 선택하면 토스 아이디를 통해서 나의 토스 가상계좌 만들기가 가능합니다. 저의 가상계좌번호는 위 방법에 소개된 사진처럼 씨티 3348791992206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상대방에게 나의 토스 아이디 링크를 보내지 않고 나의 토스 가상계좌번호를 공유해서 입금받을 수도 있습니다.

 

 

저는 씨티은행에서 계좌를 만든 적이 한번도 없음으로 완벽히 익명으로 숨길 수 있는 가상계좌번호임을 즉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한번 더 익명 송금을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은행 앱에서 송금을 시켜보았습니다. 송금시 상대방 계좌주의 이름이 보여지지만, 토스 가상계좌번호 송금시 위 사진처럼 토스 아이디만 표시됩니다.

 

토스 아이디로 입금된 돈 확인하기

토스 아이디로 입금이 되게 되면 어떤 계좌로 돈이 입금되는지도 궁금했습니다. 익명 아이디인만큼 어딘가 임시로 보관된 후 사용자가 별도로 은행계좌로 돈을 옮겨야하는 것은 아닌가싶은 궁금증이 생기더군요.

 

확인 결과 토스에 연결된 나의 토스 대표계좌로 곧바로 돈이 입금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애초에 토스 아이디를 만들려면 토스에 연결된 계좌가 하나는 있어야하기에 바로 돈이 이체되도록 시스템이 만들어진 듯 합니다.

 

토스 아이디 가상계좌 주의사항

- 토스 아이디는 토스에 등록된 회원의 계좌와 연결한 경우에만 사용할 수 있으며, 타인 명의의 계좌와 연동해 이용할 수 없습니다.

 

- 회원이 생성하려고 하는 토스아이디가 아래에 해당하는 경우, 아이디 생성 또는 이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미풍양속에 어긋나는 경우
  • 회사 또는 회사의 운영자로 오인할 우려가 있는 경우
  • 국내외 유명 인물의 성명, 상호, 상표 등을 사용할 경우
  • 타인과 혼동될 우려가 있는 경우

 

-토스아이디를 부정한 목적으로 사용하거나 회사 정책에 위반되었다고 의심되는 경우 토스아이디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회원이 토스를 탈퇴한 경우 해당 회원이 생성한 토스아이디로 이체가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않습니다.

 

-토스아이디를 통한 송금 한도는 회사의 간편송금 서비스 정책에 따릅니다.

 

  • 실명 인증한 토스회원: 1회 200만원 / 1일 1,000만원
  • 실명 인증하지 않은 토스회원: 1회 50만원 / 1일 50만원
  • 미성년 토스 회원: 1회 50만원 / 1일 50만원 / 1개월 200만원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