랠리포인트

집 값의 고공행진으로 인해서 본인 소유의 1주택(아파트)가 없는 젊은 2030의 불안함이 커지고 있습니다. 평균 소득 기준으로도 허리띠를 졸라매며 저축을 하더라도 일반 매매로는 수도권/서울의 아파트 한 채를 사는 것이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입니다. 이런 상황에서도 내 집 마련의 꿈은 포기하지 말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정부에서는 집 값을 잡기 위해서 계속해서 새로운 정책을 내놓고 있으며, 실거주가 목적인 무주택자들에게는 아파트 청약이라는 사다리가 남아있기 때문입니다. 아파트 청약은 경쟁률이 높지만 적격자극을 갖추고 신청 후 당첨이 되면 주변 시세에 비해서 저렴하게 아파트를 분양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청약 저축 통장을 개설한 후 매달 일정금액을 저축하고 계실텐데요. 그렇다면 아파트 청약 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은행업무도 오프라인 지점에 방문하지 않고도 대다수 업무를 집 인터넷과 스마트폰으로 처리할 수 있는 세상이기에 아파트 청약 또한 인터넷으로 쉽게 신청 및 결과확인이 가능합니다. 아파트 청약 방법은 청약홈과 LH청약센터 2가지가 있음으로 모두 이번 글에서 방법을 소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청약홈: 민간건설자 주관 민영주택 아파트를 인터넷 청약할 수 있는 사이트
  • LH청약센터: LH를 통해 공공주택 아파트를 인터넷 청약할 수 있는 사이트

 

청약이라는 것은 경쟁률이 높기 때문에 넣을 수 있는 곳은 모두 넣어서 당첨 확률을 높이는 것이 중요함으로 이번 인터넷 아파트 청약 방법 2가지를 사용하셔서 본인의 자격조건에 맞는 곳이 있다면 꾸준히 넣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목차

1. 청약홈에서 아파트 청약 방법

2. LH청약센터에서 아파트 청약 방법

 

청약홈에서 아파트 청약 방법

-청약홈 이용시간

서비스 구분 이용시간 이용일
아파트 청약 신청 및 취소 09:00 ~ 17:30 해당 청약 신청일
청약신청내역조회 09:00 ~ 21:30 영업일, 청약 후 3개월간
청약통장 가입내역조회 09:00 ~ 17:30 영업일

 

-사전준비물: 공동인증서 또는 금융인증서

 

1. 청약홈 사이트를 실행합니다.

2. 청약신청에서 APT(아파트)를 누릅니다.

 

 

3. 신청 유형을 선택합니다.

 

청약홈 아파트 청약의 유형은 특별공급, 1순위/2순위, 무순위, 취소후재공급이 있습니다. 본인이 해당하는 청약 유형을 골라주서 클릭하시면 됩니다.

 

 

4. 청약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5. 주민등록번호 입력 후 인증서 로그인을 합니다.

 

 

6. 청약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7. 청약을 넣고 싶은 아파트를 선택합니다.

 

 

8. 해당 아파트 청약 유형을 선택합니다.

 

아파트별로 모집 유형이 다를 수 있으며 보통 다자녀가구, 신혼부부, 생애최초 주택구입, 노보무부양, 기관추천 옵션이 있습니다. 체크 후 다음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9. 유의사항을 읽고 모두 동의합니다.

 

 

10. 주택형을 선택합니다.

 

주택형은 청약을 넣을 아파트의 유형을 뜻합니다. 사전에 해당 아파트 관련 청약 팜플렛과 같은 정보를 보고 내가 입주하고 싶은 평수와 디자인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11. 청약자격 확인 질의응답을 진행합니다.

 

재당첨제한, 세대주, 과거 5년 이내 당첨 여부 및 특별공급 대상자의 경우 해당하는 청약자격에 부합되는지를 위한 질문들에 답변을 해주시면 됩니다. 주의하실 것은 아파트 청약에 당첨되기 위해서 거짓 선택을 작성할 경우 추후 청약이 취소되며 법적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사실대로 입력해주시길 바랍니다.

 

 

12. 거주지 확인 정보를 입력합니다.

 

 

13. 가점항목을 확인하고 기입합니다.

14. 주의사항에 예를 체크하고 다음을 누릅니다.

 

 

15. 청약신청 내역을 확인합니다.

 

이곳에서 내가 작성한 아파트 청약 정보 및 총점을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16. 연락주소를 입력합니다.

 

우편번호, 현주소, 연락처를 기입하고 청약 당첨 결과를 받아보고 싶으시다면 'SMS 통지에 동의함'을 체크하시면 됩니다. 모두 되셨다면 다음을 누르세요.

 

 

17. 아파트 청약 신청이 완료되었습니다.

 

당첨자 발표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당첨여부는 청약당첨조회 > APT(아파트)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LH청약센터에서 아파트 청약 방법

1. LH청약센터 사이트를 실행합니다.

2. 원하는 주택유형의 청약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3. 주민등록번호를 기입하고 인증서로 로그인합니다.

 

 

4. 아파트 청약을 넣고 싶은 지역의 지구(블록)을 선택합니다.

 

지구(블록) 선택 옵션으로 원하는 지역, 분양상태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검색된 목록은 하단에 표시되며 공급유형, 위치, 공고명, 총세대수, 청약신청기간, 분양상태를 볼 수 있습니다. 청약 넣을 아파트를 찾으셨다면 우측 선택을 눌러주세요.

 

 

5. 주택형을 선택합니다.

 

블록과 전용면적, 분양가격을 확인한 후 미리 팜플렛 등의 정보로 알아본 평수와 디자인에 맞는 주택형에 선택을 클릭합니다.

 

 

6. 신청구분을 선택합니다.

 

신혼부부, 예비신혼부부, 한부모가족, 유자녀 혼인가구 등에서 본인의 청약 유형에 해당하는 곳에 체크하시면 됩니다.

 

 

7. 모든 유의사항과 약관에 동의합니다.

8. 신청서 작성을 클릭합니다.

 

공고문의 경우 .HWP 파일을 눌러 다운로드 열람을 하셔야지만 신청서 작성이 가능하니 주의하세요.

 

 

9. 청약신청 정보를 작성합니다.

 

지역구분, 입주자저축 가입은행, 미성년 자녀수 등 나에게 해당되는 정보를 모두 기입합니다. 이 때 V마크는 필수사항으로 반드시 작성해주셔야 합니다. 이 후 아래에서 서약서를 읽고 확인하였음에 체크해주세요.

 

 

10. 세대원 정보를 확인하고 모두 설정합니다.

 

주민등록상에 있는 본인 및 배우자 세대의 세대원을 모두 기이바셔야 합니다. 우측 상단의 '+추가' 및 '-삭제'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11. 배점정보에 해당되는 내역을 체크합니다.

 

아파트 청약시 가점을 받을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 모두 체크합니다. 가구소득, 해당 시도의 연속 거주기간, 납입인정 횟수 등에서 추가 점수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12. 신청자 인적사항을 작성합니다.

13. 청약 신청서 제출 버튼을 클릭합니다.

 

현재 작성중인 신청자의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민등록상 주소, 휴대폰번호를 기입합니다. 이 후 청약을 제출하시면 되며 만약 필수항목에서 미기재된 내용이 있거나, 잘못된 정보가 있다면 안내 메시지를 참고하셔서 수정 및 기입해주신 후 다시 청약 버튼을 눌러주세요.

 

 

14. 아파트 청약 신청이 완료되었습니다.

 

아래에서 인터넷 서류 제출 대상자 발표일자 및 청약신청 관련 서류제출일자를 확인하세요. 추후 잘못 기입된 내역이 확인되면 접수 후에도 수정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LH청약센터에서 청약 신청내역 조회 바로가기를 통해 당첨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아파트 청약 방법 2가지로 공공(LH청약센터) 및 민간(청약홈)을 알아보았습니다. 실거주할 부동산 하나는 꼭 있어야한다고 생각하기에 그 동안 많은 정보를 얻고 노력하신 만큼 꼭 당첨이 되셔서 안락한 보금자리를 얻으시길 응원드리겠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