랠리포인트

주식을 투자할 때 얻을 수 있는 이득은 두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주가 차익으로 주식을 싸게 사서 비싸게 팔았을 때의 차액만큼 수익으로 얻는 것입니다. 두번째는 배당입니다. 주식회사는 발생된 이익을 주주들에게 현금이나 주식으로 나누어주기 때문입니다. 보통 단기투자를 주로 하시는 분들은 주가차익을 우선으로 생각하시고, 장기투자를 주로 하시느느 분들은 배당수익을 우선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하지만 주식의 배당금을 지급받는 것은 어렵지 않기 때문에 두가지의 모든 수익을 챙기는 것이 좋은데요.

 

그래서 오늘은 주식 배당금 지급일 확인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주식에서 배당을 받기 위해서는 긴 시간동안 투자를 해야하지 않느냐?라는 생각이 있으실 것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틀린 말로 주식 배당금을 받기 위해서는 배당 기준일 단 하루만 보유를 하고 있어도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1년에 한번 배당금을 주는 회사이더라도 배당 기준일에 내가 주식을 들고 있기만 하면, 1년간 장기투자하고 있던 투자자와 동일하게 지급일에 배당금을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주식 배당금은 1주당 금액이 주주총회에서 의결되어 1개월내에 지불되게 되는데요. 이렇게 결정된 배당금과 내가 기준일에 보유했던 주식 수를 곱하면 내가 지급받을 수 있는 배당금 총액을 쉽게 계산해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1주당 500원의 배당금을 가진 A라는 회사를 내가 기준일에 100주를 보유하고 있었다면 5만원을 배당금으로 받을 수 있다는 소리입니다. (배당금 세금은 고려하지 않았을 때 기준) 이 때 주의하실 것은 보통 한국주식의 경우에는 배당금 기준일이 12월말인 반면에 지급일이 보통 4월달임으로 시간이 어느정도 걸린다는 점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해외 주식의 경우에는 월배당, 분기배당을 주는 회사들이 많기 때문에 기준일대비 지급일이 무척 빠른 편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국내 주식 배당금 지급일 확인 방법

2. 해외 주식 배당금 지급일 확인 방법

3. 주식 배당금을 받는 기준

4. 주식 배당금 순위 조회

5. 주식 배당금 세금

6. 주식 배당금 입금 후기

 

국내 주식 배당금 지급일 확인 방법

1. 증권정보포털 세이브로 사이트를 실행합니다.

2. 상단 주식을 클릭합니다.

 

 

3. 배당정보를 누릅니다.

 

 

4. 배당내역전체검색을 클릭합니다.

 

 

5. 기업명/종목 우측의 돋보기 버튼을 누릅니다.

 

 

6. 배당금 지급일을 보고 싶은 종목을 검색합니다.

7. 검색 목록에서 종목을 클릭합니다.

 

 

8. 배당기준일 기간을 설정하고 조회를 누릅니다.

 

배당기준일은 배당을 받을 수 있는 권리가 확정된 날을 의미합니다. 국내 주식의 대다수는 1년에 1회 배당을 지급하고 결산일은 12월 31일입니다. 즉 이번 배당 기준일 기간을 포함해주시면 지급일을 알 수 있게 됩니다.

 

 

9. 현금 배당 지급일을 확인합니다.

 

제가 예시로 찾아본 현대건설의 경우 배정 기준일은 12.31일이며 주식 배당금 지급일은 4.23일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0. 주당배당금과 주당배당률 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표의 오른쪽으로 이동해보면 주당배당금액과 주당배당률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대건설의 경우 600월을 1주당 배당했고 이는 배당률이 12%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만약 배당금을 주지 않는 종목의 경우에는 위처럼 주식 배당금 지급일 정보를 확인할 수 없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분기배당(1년 4회 배당)을 주는 삼성전자와 같은 경우 배당기준일에 배당금 지급일을 구분해서 확인하셔야 합니다.

 

해외 주식 배당금 지급일 확인 방법

1. 인베스트 사이트를 실행합니다.

 

 

2. 상단 검색창을 누릅니다.

3. 주식 배당금 지급일을 보고 싶은 해외 종목명을 입력합니다.

 

해외 주식의 경우에는 종목코드라는 티커가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서 리얼리티인컴은 O가 티커인데요. 종목명을 굳이 영문으로 작성하지 않고 티커만으로도 쉽게 검색할 수 있고, 한국어로 작성하여도 검색이 가능합니다.

 

 

4. 재정상황을 누릅니다.

5. 배당을 선택합니다.

 

 

6. 해외주식 배당금 지급일을 확인합니다.

 

배당락일이 기준일이며, 지불일이 지급일입니다. 위 사진을 보면 최근 11.30일이 배당락일(기준일)이 되었고 12.15일이 지불일(지급일)이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위 리얼리티인컴의 경우에는 월배당을 주는 대표 주식임으로 1년에 12번의 배당금을 지급합니다. 

 

하단의 범례를 보다시피 해외 주식은 범례로 1M 월간, 12M 연간, 3M 분기별, 6M 반기로 배당금 지급 주기를 쉽게 알아볼 수 있기 때문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주식 배당금을 받는 기준

주식 배당금 받는 법은 주식 기준일에 내가 종목을 보유하고 있었다면 배당금을 지급일에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때 기준일에 주식을 매수할 경우 배당금을 받지 못하니 조심하셔야 하는데요. 이 뜻은 주식의 체결 기준이 D+2일임으로 영업일 2일전에는 주식을 매수해야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따라서 12월 31일이 기준일인 B라는 회사가 있다고 가정한다면 12월 29일에는 해당 주식을 매수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D-2는 영업일 기준이 됨으로 만약 12월 29일과 12월 31일 사이에 주식 시장이 열리지 않는 공휴일이 하나 있다면 D-3에 매수를 해야 되는 식입니다. 

 

주식 배당금 순위 조회

저는 국내 주식을 위주로 투자를 하고 있기에 주식 배당금 순위 조회로 코스피, 코스닥을 기준으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네이버 금융 사이트를 실행합니다.

2. 상단 국내증시를 클릭합니다.

3. 배당을 누릅니다.

 

 

4. 수익률(%)를 눌러서 오름차순 정렬합니다.

5. 주식 배당금 순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금융 배당 메뉴에서는 과거 배당금과 현재가를 비교해서 배당수익률(%)를 제공하여 투자자가 쉽게 순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과거 3년 배당금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꾸준히 배당이 이루어지는지, 배당상향이 되고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판단하기도 좋습니다.

 

현재 배당금 순위 TOP 10을 보면 베트남개발1, 동남합성, SNK, 한국패러랠, 서울가스, 리드코프, 유수홀딩스, 이라이콤, 한국ANKOR유전, 에이리츠 순입니다. 참고로 올해 또한 배당금을 지급할 가능성이 높은 회사를 선택하는 것이 고배당주를 투자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일시적 배당으로 판단되는 회사는 배당주로 투자해서는 안되며, 과거부터 꾸준히 배당금을 주고 있는 회사를 선택해서 기준일에 보유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식 배당금 세금

주식 배당금 지급일이 되었다면 배당금은 본인이 매수했던 주식계좌의 예수금으로 들어오게 됩니다. 그래서 투자자들은 받은 배당금으로 곧바로 재매수하여 복리투자로 수익을 불리거나, 은행계좌로 바로 출금할 수 있습니다.

 

이 때 내가 계산한 배당금과 실제로 지급된 배당금액이 맞지 않을 수 있는데 그 이유는 주식 배당금에는 세금이 미리 제외된 후 투자자 주식계좌에 입금되기 때문입니다.

 

주식 배당금이 2,000만원 이하일 경우 세금

  • 종합소득세 15.4% (소득세 14%, 지방소득세 1.4%)거 원천징수됩니다.

 

예를 들어서 B라는 주식이 한주당 1,000원이 배당을 했고 내가 기준일에 5,000주를 보유하고 있었다면 배당금은 500만원[1,000 X 5,000 = 500만원]이 되게 됩니다. 이 때 500만원은 2,000만원보다 적음으로 15.4% [77만원]가 제외된 423만원이 됩니다. 따라서 주식 배당금 지급일 날에는 내 증권계좌에는 423만원이 입금된다는 소리입니다.

 

주식 배당금이 2,000만원 이상일 경우 세금

  • 2,000만원 이하금액은 종합소득세 15.4% 원천징수됩니다.
  • 2,000만원 초과금액분은 금융소득종합과세가 적용되어 지방세포함 6.6% ~ 49.5%를 신고 및 납부해야 합니다.

 

주식 배당금은 금융소득과 합산되서 계산됨으로 은행 이자와 같은 다른 금융소득이 있다면 반드시 합산하여 계산해보셔야 합니다. 합산한 금액이 높을수록 더 많은 누진세율이 부과됨으로 납부되는 세금이 많아지게 됩니다.

 

주식 배당금 입금 후기

저는 국내/해외 주식투자 합산 금액이 10억원대를 넘기 때문에 배당률 2%로 포트폴리오를 맞춰도 1년 배당금이 2,000만원을 넘는 배당 수익을 받게 되는데요. 그래서 저는 해외주식은 배당포트폴리오를, 국내주식은 차익 수익만 보는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합산 2,000만원 배당수익을 넘기지 않게 투자를 하고 있어서 종합소득세 15.4%만 세금으로 납부를 하고 있습니다.

 

먼저 해외주식입니다. 해외주식은 키움증권을 이용하고 있는데 주식 배당금 지급일에 따라서 입금 문자가 오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저는 해외에서 미국주식을 주로 투자하는데 월배당, 분기배당 주식이 많기 때문에 매달 빠짐없이 입금 문자를 받아보고 있습니다. 문자에는 계좌, 종목코드, 종목명, 배당입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국내 주식 배당금 지급일에 따른 문자입니다. 기준일에 보유하고 있고 주주총회로 금액과 입금날짜가 확정되면 위와 같이 배당금 입금 예정에 관련된 문자를 수신받을 수 있습니다. 적혀져있는 금액은 증권사에 따라서 15.4%가 선차감된 순수 입금액이거나, 15.4%가 빠지지 않은 금액입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주식 배당금 지급일을 비롯해서 배당금 투자의 기초를 다뤄보았습니다. 은행의 예금, 적금에 비교해보았을 때 이자율보다 배당율이 높고, 기준일 하루만 보유하면 배당금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 주식의 큰 장점입니다. 따라서 차익 거래와 함께 자신만의 배당주 전략을 세워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