랠리포인트

현대의 모든 투자에서 중요한 것은 가격결정 요인에 대한 분석입니다. 이중에서 가격에 미치는 영향이 절대적이라고 할 수 있는 이론 중 하나가 바로 수요공급의 원칙입니다. 당연하겠지만 공급대비 수요가 클수록 가격은 상승하게 되고, 수요대비 공급이 클수록 가격은 하락하게 됩니다. 시장에서 매수대비 물량이 적을수록 희소가치가 높아져 가격은 쉽게 빠지지 않는다는 것을 아신다면 쉽게 이해하셧을 것입니다.이러한 수요공급의 원칙을 코인투자에 적용한다면 어떤 것을 우리는 봐야할까요? 그것은 바로 코인 발행량과 유통량입니다.

 

  • 코인 발행량이란 앞으로 해당 코인이 최대 발행가능한 수량을 말합니다.
  • 코인 유통량이란 현재 코인이 거래되고 있는 수량을 말합니다.

 

그래서 만약 내가 투자하려는 코인이 발행량이 많고, 현재 유통량은 적을 경우 앞으로 더 많은 코인 수량이 풀릴 수 있기에 수요대비 공급이 많아져 가격이 하락할 수도 있다는 것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코인 발행량이 정해진 코인도 있지만, 정해지지 않아 무한대 발행할 수 있는 코인도 있을 수 있기에 투자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가장 유명한 비트코인의 경우에는 코인 발행량이 이미 2,100만개로 정해져있고 현재 유통량이 거의 발행량에 근접했기에 희소가치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고 하니 투자자는 코인 발행량 및 유통량을 확인해서 다양한 전략적 분석이 가능할 것입니다. 본문에서는 코인마켓캡(PC) 사이트 및 업비트(모바일)에서 어떻게 코인 발행량 확인 및 코인 유통량 확인을 할 수 있는지 작성해볼테니 참고하여 투자 분석에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업비트에서 코인 발행량 및 유통량 확인하기

2. 코인마켓캡 사이트에서 코인 발행량 및 유통량 확인하기

 

업비트에서 코인 발행량 및 유통량 확인하기

1. 스마트폰에서 업비트 어플을 실행합니다.

 

 

2. 발행량 및 유통량을 보고 싶은 코인을 클릭합니다.

 

 

3. 정보 메뉴를 누릅니다.

 

 

4. 선택 코인의 총 발행량(한도)를 확인합니다.

5. 현재 코인 유통량을 확인합니다.

 

업비트에서 제공하는 코인 유통량의 경우 프로젝트팀, 코인마켓캡, 코인게코의 정보를 연동하여 보여주며 계산시점 시간의 차이로 약간의 개수차이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유통발행비율 = 코인 유통량 ÷ 코인 발행량 X 100%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 기준 비트코인의 유통발행비율은 약 91%로 대략 9%정도만 추가발행이 가능하고 이후에는 신규발행이 중지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코인마켓캡 사이트에서 코인 발행량 및 유통량 확인하기

1. 코인마켓캡 사이트를 실행합니다.

2. 암호화페를 클릭합니다.

 

 

3. 순위를 누릅니다.

 

순위에서는 시가총액 순위로 코인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만약 순위의 사용이 불편하시다면 코인마켓캡의 검색창에서 보고 싶은 코인을 직접 검색하세요.

 

 

4. 코인별 유통공급량을 확인합니다.

 

그래프 표시가 없는 것은 이미 최대 발행량의 발행이 끝난 코인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이더리움의 경우 22.09.15 채굴이 종료됨에 따라 최대발행량까지 발행되었습니다.

 

5. 마우스를 올려보면 최대 공급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통공급량 대비 최대 공급량으로 현재 유통발행비율까지 표시됩니다.

 

마무리 글

저는 수요공급의 따른 희소가치를 코인투자에서 비중있게 보기 때문에 무한발행이 가능한 코인류(도지코인 등)는 전혀 투자하고 있지 않습니다. 참고로 현재는 저는 채굴이 종료된 시가총액 2위 이더리움에 큰 관심이 생기고 있는데 추가 분석 후 투자여부를 결정할 생각입니다.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이며 이번 글과 관련된 코인 포스팅을 첨부드리니 함께 읽고 코인 투자를 진행해보시길 바랍니다.

 

업비트 관심코인 설정하는 방법 (PC, 모바일)

비트코인 공포 탐욕 지수 보는 방법 2가지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