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자거래란 회사 내의 직책을 가지고 있는 이해관계가 있는 모든 임직원이 자신의 회사의 주식을 거래하는 것을 말합니다. 특히 미국주식 내부자 거래에서는 회사 주식의 지분을 많이 가지고 있는 CEO, CFO, 임원들을 내부자로 분류하며 매수, 매도에 관한 거래내역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국이든, 미국이든 주식투자에서는 모두 이 내부자 거래를 유심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해당 회사를 가장 잘 알고 있는 임직원들이 주식을 매매한다는 의미는 결코 가볍게 짚고 넘어가서는 안되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러한 내부자거래로 매수를 하고 있다면 피터린치는 '이보다 확실한 투자 성공 가능성은 없을 것'이라며 표현하기도 하였습니다.
내가 만약 회사의 CEO라면 앞으로 회사전망이 좋고 실적상승이 예상된다 것을 누구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땐 당연히 회사의 주식을 매수하게 됨으로 미국주식 내부자거래 매수공시를 하게 됩니다. 이렇듯 매수의 경우에는 현재 저렴한 저평가 상태라고 판단되기에 행할 수 있는 유일한 행위가 됨으로 투자자라면 내부자 매수 거래가 있는 주식들을 주목해봐야 합니다.
그런데 내부자 매도 거래가 있다면 내부자 매수와는 달리 완전한 악재라고 표현하기는 무리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임직원이 단순히 주가차익으로 수익을 실현하고 싶거나, 돈을 급하게 써야할 일(개인적 투자, 채무상환, 빌딩 구매 등)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미국주식 내부자거래에서 매도되는 주식들을 보더라도 전망이 좋거나, 주가가 크게 상승하지도 않았는데 내부자 매도되는 주식들이 많습니다. 따라서 회사를 분석해보고 내부자매도의 원인을 생각해본다면 이 또한 매수와 마찬가지로 투자자는 좋은 기회로 삼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미국주식 투자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미국주식 내부자거래 확인 사이트 3곳을 추천드리며 사용법까지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미국주식 내부자거래 확인할 수 있는 SecForm4 사이트로 접속합니다.
2. 상단 검색창을 클릭합니다.
3. 내부자거래를 보고 싶은 종목 티커를 기입합니다.
4. Search를 클릭합니다.
5. 기간별 내부자거래와 규모를 확인합니다.
Time period를 설정하여 기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표상에서 보여지는 파란색 바는 내부자매수를, 빨간색 바는 내부자매도를 의미합니다. 또한 바의 길이가 길수록 매매규모가 큰 것입니다.
6. 하단 표를 통해서 내부자거래 상세내역을 확인합니다.
※ Secform4 사이트에서 미국주식 내부자거래를 확인할 때 주의사항은 약 2일 정도 공시발표 후 데이터가 갱신되기까지 딜레이가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더 최근일의 내부자거래를 확인하고 싶다면 아래의 사이트들을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1. MarketBeat 사이트로 접속합니다.
2. 상단 검색창을 클릭합니다.
3. 보고 싶은 종목 티커를 입력합니다.
4. 검색 결과 목록에서 해당 티커를 클릭합니다.
5. INSIDER TRADES를 누릅니다.
6. 해당 종목의 내부자거래 현황을 확인합니다.
7. 그래프로 분기별 내부자거래 현황을 확인합니다.
그래프로 약 3개년의 내부자거래 현황을 보여주며 빨간색 바는 내부자거래 매도를, 초록색 바는 내부자거래 매수를 의미합니다. 마우스를 바에 올리면 총 거래대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8. 표를 통해서 상세한 내부자거래 내역을 확인합니다.
거래일 / 이름 / 직위 / 매매유형 / 매매수량 / 매매가격 / 총거래대금 순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9. Details 버튼을 누르면 내부자거래 신고 공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INSIDER ANALYSIS 사이트로 접속합니다.
2. 상단 창에서 내부자거래를 보고 싶은 티커를 검색합니다.
3. 해당 티커의 내부자거래 현황을 표로 확인합니다.
거래일 / 내부거래자 이름 / 매매유형 / 매매수량 / 매매가격 / 매매금액 / 현재보유 주식의 총가치 순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4. 자세히 보고 싶은 거래에서 +를 클릭합니다.
5. 내부자거래 상세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상세내역에서 SEC lINK를 누르면 내부자거래 공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국주식을 투자하는데 제가 정말 중요하게 생각하는 투자 포인트 중 한가지가 내부자거래로 최근 매수된 티커 종목을 열심히 찾아서 분석을 해보는 편입니다. 그 이유는 국내주식과 달리 재무적/이슈적 정보가 모두 영어로 적혀져있다보니 아무래도 국내주식보다는 분석력이 약해지기 때문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해당 티커를 가장 잘아는 내부자(CEO, CFO 등이)이 크게 지분을 확보한다면 앞으로 성장성과 실적 기대감이 좋을 것이다라고 쉽게 판단할 수 있어서 저는 내부자거래 매수를 중요시 여깁니다.
다시 한번 중요한 점은 내부자거래 매도가 꼭 주가의 하락을 부르지는 않는다는 것입니다. 서론에서 말씀드렸듯이 내부자가 갑작스럽게 급전이 필요한 경우 매도할 수 있음으로 섣부른 투자 판단을 내려서는 안됩니다. 예를 들어서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의 경우에도 테슬라를 매도하였지만 오래 전부터 너무 높은 세금으로 인해서 어쩔 수 없는 판단이였다고 밝힌 바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사례들을 검토해보시고 위에서 소개드린 미국주식 내부자거래 확인 사이트 3곳을 이용하셔서 높은 수익을 줄만한 종목 티커를 발굴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