랠리포인트

주택청약통장은 가입기간이 길수록, 납입횟수가 많을수록 청약 당첨 확률이 높아지는 것은 다들 알고 계실 것입니다. 이 때 청약에서 1순위 기준으로 필요한 납입횟수가 정해져있기 때문에 청약을 넣기전 나의 정확한 주택청약통장 납입횟수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만 모든 청약의 유형에서 납입횟수가 중요한 것은 아니며 지역별로도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한 부분만 짚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청약에서 청약통장 납입횟수로 1순위가 정해지는 것은 국민주택 청약입니다. 국민주택 청약의 경우 투기과열지구는 납입횟수가 24회, 수도권 12회, 수도권외 6회, 위축지역 1회로 1순위 조건이 정해져있습니다. 그래서 주택청약통장의 최소 납입금액인 2만원 이상을 달마다 몇번이나 납입했는지가 중요합니다. 보통 로또청약이라고 불리우는 좋은 입지의 좋은 가격의 청약은 2순위로 넘어가는 일이 거의 없기 때문에 1순위 조건을 만족하신 후 청약을 넣는 것이 좋습니다.

 

이 때 주택청약통장 납입횟수와 실제 납입인정횟수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가장 쉽게 청약통장 납입횟수를 확인하는 것은 내가 청약통장을 가입한 은행에서 자동이체 인정차수를 확인하면 되겠지만 실제 청약에서 순위를 매기는 납입인정횟수는 다를 수 있기에 청약홈에서 직접 조회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목차

1. 은행 앱으로 주택청약통장 납입횟수 확인하기

2. 청약홈에서 주택청약통장 납입인정횟수 조회하기

 

은행 앱으로 주택청약통장 납입횟수 확인하기

저는 국민은행으로 주택청약통장을 납입하고 있음으로 KB국민은행 앱에서 조회해보았습니다. 다른 은행사를 이용하고 계시더라도 방법은 동일하니 참고해서 확인해보세요.

 

1. KB스타뱅킹 앱을 실행하고 로그인합니다.

2. 전체계좌를 클릭합니다.

 

 

3. 가입된 주택청약종합저축 통장을 선택합니다.

 

 

4. 거래내역에서 납입회차 정보를 확인합니다.

 

저의 경우 가장 최근의 2022.02월 납입회차가 33회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청약홈에서 주택청약통장 납입인정횟수 조회하기

청약홈에서는 나의 청약자격확인으로 순위확인서 발급을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이 기능으로 현재 진행중인 청약이나 내가 앞으로 지원하고 싶은 청약유형에 대한 나의 정확한 실제 주택청약통장 납입인정횟수를 조회해볼 수 있으니 이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청약통장 순위확인서 발급(실제 납입인정횟수 조회)는 영업일 09:00 ~ 17:30분에만 가능하니 주의하세요.

 

1. 청약홈 사이트를 들어갑니다.

 

 

2. 청약자격확인 > 청약통장순위확인서발급을 클릭합니다.

 

 

3. 순위확인서 발급하기를 누릅니다.

 

 

4. 내가 청약을 넣어보고 싶은 유형을 체크합니다.

5. 다음을 누릅니다.

 

 

6. 약관에 전체 동의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7. 청약접수 중이거나 접수기간이 종료된 주택을 선택합니다.

 

청약통장 납입인정횟수 조회만 해보고 싶다면 어떤 주택이든 선택하셔도 상관없습니다.

 

8. 거주지 및 나의 정보를 모두 기입합니다.

 

 

9. 다음을 누릅니다.

 

 

10. 발급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11. 나의 주택청약종합 저축통장의 납입인정횟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은행에서 조회한 청약통장 납입횟수와 홈택스에서 조회한 청약통장 납입인정횟수가 다를 수 있습니다. 저도 은행에서는 33회차, 청약홈에서는 32회로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었는데요. 납입 인정 기간을 산정하는 날짜로 인해서 최근 납입금이 실제로는 횟수로 인정되지 않을 수도 있고, 2만원 이하의 금액이 이체되어 실제 납입인정횟수가 더 적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가장 정확한 것은 위 방법으로 청약홈에서 조회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