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잔고증명서란 특정 기준일에 주식 계좌에 어떤 주식을 몇 주 보유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증명서를 의미합니다. 그래서 국세청이나 공공기관, 은행 등에서 정확한 자산을 특정하기 위해서 요구하거나, 실제 주주인지 확인하는 용도로 사용되는데요. 더 상세하게 주식 잔고증명서 발급을 받아야하는 사유는 아래 3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보통 주식 잔고증명서 발급은 자녀에게 주식을 증여했을 경우 신고하기 위해서 필요한 경우가 많은데 부모가 미성년 자녀에게 주식을 증여하면 10년 이내 2,000만원까지 과세 대상에서 공제(비과세)됩니다. 이 때 증여 기준 이후 주가의 상승으로 바라생된 차익은 증여 비과세 금액에 산정되지 않음으로 증여일 500만원이 6개월 후 1,000만원이 되어도 증여 계산은 500만원으로 계산됩니다. 즉 미리 미리 우상향이 예상되는 주식을 증여해둔다면 향후 자녀가 성인이 되었을 때 비과세로 넣은 2,000만원은 큰 목돈으로 만들 수 있어서 많은 주식투자자가 자녀에게 증여를 하고 있습니다. 이 때 필요한 입증서류 중 하나가 바로 주식 잔고증명서이기에 이용하고 있는 증권사에서 주식 잔고증명서 발급 방법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 사전준비물: 계좌 소유주 공동인증서
- 이용기기: PC/노트북
- 참고사항: 주식 잔고증명서 발급은 키움증권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증권사별 방법은 모두 동일하니 메뉴만 참고하시면 쉽게 발급할 수 있습니다.
1. 키움증권 웹사이트를 실행합니다.
2. 로그인을 누릅니다.
3. 공동인증서로 로그인합니다.
4. 전체메뉴를 클릭합니다.
5. 뱅킹/업무 > 서류발급/조회 > 잔고증명서 발급을 누릅니다.
6. 계좌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7. 국문/영문, 기준일, 용도를 선택합니다.
8. 즉시발급을 클릭합니다.
고객정보공개 및 상장폐지종목 포함 여부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단 증여관련 신고시 고객정보공개는 전체로 선택하셔야만 합니다. 참고로 즉시발급시 PC에서 주식 잔고증명서 미리보기가 가능하며 프린터로 무료 발급/출력이 가능합니다. 우편 및 이메일 이용시 소정의 이용료가 발생하거나 신고시 더 불편할 수 있어서 즉시발급을 추천드립니다.
9. 신청 안내에 확인을 누릅니다.
기준일이 당일인 경우 당일 출금이 불가능합니다.
10. MarkAny 보안 뷰어 설치에 확인을 클릭합니다.
인터넷에서 다운로드된 exe 파일을 실행 후 설치하시면 주식 잔고증명서 미리보기 창이 열립니다.
11. 주식 잔고증명서를 확인합니다.
잔고증명서는 총 2장으로 이루어져있으며 잔고증명서 및 보유 증권 명세서가 있습니다. 잔고증명서에서는 예수금 현황, 권리제한사항, 잔고평가금총계 등이 있고 보유 증권 명세서에서는 보유한 종목명, 수량, 평가단가, 평가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2. 증명서 츨력을 누릅니다.
13. 프린터 선택 후 출력 버튼을 클릭합니다.
14. 주식 잔고증명서 발급이 완료됩니다.
- 한국투자증권 사이트 실행 > 서비스신청 > 서비스 신청/관리 > 증명서 발급 및 신청 > 잔고증명서 발급신청/조회/취소
- 한화투자증권 사이트 실행 > 고객센터 > 업무안내 > 증명서발급 > 잔고증명서 신청
- 대신증권 사이트 실행 > 전체메뉴 > 인터넷뱅킹 > 증명서발급/공과금 > 잔고증명서 > 잔고증명서발급
- 유진투자증권 사이트 실행 > 뱅킹/계좌 > 투자정보관리 > 증명서발급 > 잔고증명서 발급 및 내역
- 삼성증권 사이트 실행 > 온라인지점 > 증명서 > 잔고증명서발급
※ 주식 잔고증명서 발급은 모두 이용중인 증권사 사이트에서 공동인증서 로그인 후 쉽게 찾아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메뉴를 찾기 힘드시다면 검색창에 [잔고증명서]를 입력 후 검색하시면 어떤 증권사던 쉽게 찾아서 발급받을 수 있으니 참고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