랠리포인트

안녕하세요. 랠리포인트 블로거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내가 가입한 보험 조회 방법 4가지를 소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험은 우리가 살아가면서 갑작스러운 위험으로부터 생기는 경제적 부담을 덜 수 있는 제도를 말하는데요. 이러한 보험은 보장 범위나 특약 등으로 종류가 무척 많은데 임플란트, 화재, 생명, 암, 상해, 교통사고 등 본인이 대비하고 싶은 위험에 따라 보험을 선택하여 가입하셨을 것입니다.

 

그런데 내가 가입한 보험을 확인하고 싶은데 어떻게 내역을 조회할 수 있는지 몰라서 난감한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이 경우 정부에서 제공하는 내보험찾아줌 서비스로 내가 가입한 보험 조회 및 숨은 미수령 보험금 찾기를 한번에 이용할 수 있는 사이트를 이용하시면 쉽게 해결이 가능합니다. 이 사이트에서는 나의 보험 내역 뿐만 아니라 미수령 보험금을 확인하고 곧바로 수령까지 이용할 수 있기에 필수로 이용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참고로 토스를 포함하여 몇가지 앱들에서도 내가 가입한 보험 조회가 가능하니 본문을 읽고 편리한 방법을 함께 이용해보세요.

 

목차

1. 손해보험협회에서 내가 가입한 보험 조회 방법

2. 생명보험협회에서 내가 가입한 보험 조회 방법

3. 토스에서 내가 가입한 보험 조회 방법

4. 내가 가입한 보험 조회 서비스 앱 3가지 추천

 

1. 손해보험협회에서 내가 가입한 보험 조회 방법

  • 조회 가능 보험 내역: 조회 신청일 현재 조회대상자가 가입한 보험계약의 내역으로 보험회사명, 상품명, 증권번호, 계약상태, 계약관계, 보험기간, 모집점포, 전화번호 확인이 가능
  • 조회 가능 미청구보험금 내역: 보험회사 산출일 기준 보험금 지급사유가 발생하였으나 지급되지 않은 보험금 내역
  • 사용 가능 시간: 365일, 24시간(실시간 보험 조회 가능)

 

1. 손해보험협회의 내 보험 조회 사이트를 실행합니다.

2. 이름, 주민등록번호, 휴대폰번호를 입력합니다.

3. 인증 방식 3가지 중 한가지를 선택합니다.

 

간편인증 / 공동인증 / IPIN 인증에서 선택 후 인증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저는 카카오톡을 이용한 간편인증을 이용하였습니다.

 

4. 선택한 방식으로 정보를 입력하여 인증합니다.

 

5. 수집 이용 항목에서 모두 동의함을 체크합니다.

 

6. 제공에 관한 사항에서 모두 동의함을 체크합니다.

7. 확인을 클릭합니다.

 

8. 내가 가입한 보험이 조회될 때까지 잠시 기다립니다.

 

9. 나의 보험가입내역 조회결과를 확인합니다.

 

내가 가입한 보험 내역으로 보험회사, 구분, 상품명, 증권번호, 보험계약상태, 보험계약 관계, 보험기간(시작일~종료일), 담당점포, 전화번호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화면 바로 아래에서는 미청구보험금과 휴면보험금을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내가 아직 미수령한 수령 보험금이 확인되셨다면 곧바로 미청구/휴먼보험금 간편청구 버튼을 누르셔서 실시간으로 보험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손해보험협회 내 보험 조회 서비스 주의사항

  1. 상기 조회결과는 접수일 현재 기준이며, 보험회사에서 제공한 자료를 기초로 작성된 것으로 세부내역(유지여부, 보험금액, 보험금 신청방법 등)은 해당회사에 직접 문의하셔야 합니다.
  2. 구분의 보험계약은 접수일 현재 조회대상자가 보험계약자나 피보험자로 되어 있는 유지계약, 실효계약, 만기계약 및 휴면계약이며, 보험금, 제환급금 등의 지급이 종결된 계약은 계약 종료 후 3년 이내인 경우 조회할 수 있습니다.
  3. 우체국, 수협, 신협, 새마을금고 등에서 가입한 보험 및 공제상품은 조회되지 않습니다.
  4. 미회신 회원사가 확인되셨다면 현재 통신망, 전산장애 등으로 인하여 조회가 되지 않고 있다는 뜻으로 접수일 정각 24시 이후에 내 보험 찾아줌(ZOOM)' 홈페이지에서 다시 확인하시거나,해당 회사로 직접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2. 생명보험협회에서 내가 가입한 보험 조회 방법

손해보험협회 사이트 뿐만 아니라 생명보험협회의 내보험찾아줌 사이트에서도 내가 가입한 보험을 한번에 조회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사이트에서 숨은 보험금 조회하기 버튼을 누르신 후 본인인증 > 정보동의 후 가입 보험내역 결과를 곧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구조나 디자인이 모두 동일하지만 사이트명은 다르기에 손해보험협회 사이트의 이용이 어렵다면 생명보험협회 내보험찾아줌 사이트를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3. 토스에서 내가 가입한 보험 조회 방법

우리가 자주 이용하는 간편 송금 앱인 토스에서도 내가 가입한 보험을 조회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토스의 경우 보험사들의 데이터를 연동하여 바로 보여주기 때문에 자세한 나의 보험 내역(보장되는 정보, 보장 금액) 등을 상세히 조회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1. 스마트폰에서 토스 앱을 실행합니다.

 

2. 하단에서 전체 메뉴를 클릭합니다.

 

3. 내 보험을 찾아서 클릭합니다.

 

4. 보험 상세 보기를 누릅니다.

 

5. 업데이트하기를 클릭합니다.

 

6. 모든 보험사를 선택하고 연결하기를 클릭합니다.

 

7. 다음을 눌러 토스 인증서로 인증합니다.

 

8. 내가 가입한 보험 내역을 모두 체크하고 다음을 누릅니다.

 

9. 다시 토스 내 보험 화면에서 보험 상세보기를 클릭합니다.

 

10. 내가 가입한 보험을 누릅니다.

 

11. 내가 가입한 보험의 상세내역을 조회합니다.

 

계약 상세에서 계약자, 피보험자, 보장시작일, 보장만기일, 보장상태 정보를 조회할 수 있고 아래에서는 보험의 보장범위와 보험금액을 상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알아본 생명보험협회/손해보험협회의 내보험찾아줌 서비스를 함께 이용하셔서 미수령된 보험금도 확인 후 간편하게 수령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 내가 가입한 보험 조회 서비스 앱 3가지 추천

생명보험협회, 손해보험협회의 사이트나 토스를 이용하지 않고 보험 조회 서비스 앱을 이용하셔도 쉽게 내 보험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3가지의 앱이 있는데 각 특징들을 가볍게 작성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닥 - 보험조회, 비교, 청구, 진단, 분석을 하나로 앱입니다. 마이데이터를 활용하여 내가 가입한 모든 보험을 한번에 조회할 수 있으며 보장범위, 월 납입금액, 특약등을 한눈에 보기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굿리치 - 보험의 바른이치 앱입니다. 신용정보원 인증을 통해서 가입한 보험의 월 보험료 정보와 청구, 건수, 보장범위들을 종합하여 조회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참고로 굿리치에서는 보험금 청수 대행 가능 보험사로 손해보험사 14개사와 생명보험사 11개사와 협력하고 있어서 숨은 보험금을 수령할 때에도 편리합니다.

 

내보험조회 내보험다나와 앱입니다. 다른 앱들과 마찬가지로 개인정보를 토대로 내가 가입한 보험들을 클릭 한번으로 찾는 것이 가능합니다. 총 건수와 월 보험료 및 보장내역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글

완벽한 경제적 자유를 이루어 어떠한 위험에도 경제적 위기가 없을 것이라 예상된다면 보험은 굳이 가입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저와 같은 사회초년생 ~ 40대들의 경우 모아둔 돈이 많지 않기 때문에 내가 부양하고 있는 가족들을 위해서라도 혹시나 모를 사태를 위해서 보험을 하나쯤은 가입해두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저도 이러한 위협에 대비하기 위해서 3가지 정도의 종합 보험을 오래전부터 가입해둔 상태인데요. 보험을 가입한 회사가 다르더라도 본문의 방법처럼 한번에 보장내역 등을 조회할 수 있으니 관리 및 확인하기 편리한 것 같습니다. 이번 글을 보고 계신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면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