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리맵(Tree-Map)이란 중첩된 직사각형을 이용하여 계층적 데이터를 표시하는 방법으로 이진검색트리를 말합니다. 이러한 트리맵은 투자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데 시장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주식 트리맵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주식 트리맵은 예전부터 주로 해외주식(미국)에서만 널리 사용되고 국내증시에서는 트리맵을 구현하여 볼 수 있는 서비스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국내투자자들이 점차 해외주식 투자로 발길을 돌리면서 이러한 주식 트리맵의 유용성이 부각되기 시작했는데요.
이런 흐름 덕분에 이젠 국내주식에도 이러한 트리맵에 대한 수요가 생겨남에 따라 이제는 깔끔하고 다양한 데이터를 가진 국내 주식 트리맵 지도를 볼 수 있는 서비스들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오늘 글에서는 한국 국내주식 트리맵 지도 보는 방법으로 2가지 사이트를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소와 설정법까지 참고하셔서 투자에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
ZUM 포털검색 사이트에서 발빠르게 고퀄리티로 국내주식 트리맵 지도를 선보였습니다. 제가 여러 국내주식 트리맵 서비스를 이용해보았지만 ZUM투자의 국내주식 트리맵이 가장 편리했으며 기능도 많았으며 무엇보다 미국증시에서 사용되는 트리맵과 유사한 디자인으로 바로 활용하기 좋아서 가장 추천드리는 곳입니다.
1. ZUM 투자 국내주식 트리맵 지도 사이트로 접속합니다.
2. TOP 1,000가지로 구성된 국내주식의 업종 트리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보고 싶은 업종을 누르면 업종에 포함된 종목의 트리맵만 볼 수 있습니다.
4. 마우스를 올리면 해당 종목의 주가, 당일변동, 그래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종목을 클릭하면 해당종목의 간략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ZUM 투자 국내주식 트리맵 지도의 경우 상승/하락폭에 따른 7가지 분류로 색상을 표현합니다.
국내증시 MAP 상단에서 TOP1000이 아닌 코스피/코스닥을 선택해서 원하는 시장의 트리맵 지도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내증시 MPA 상단 우측에서 당일/1개월을 선택해서 원하는 기간의 업종/종목별 등락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에서도 ZUM 투자 사이트를 들어가면 반응형으로 국내주식 트리맵 지도를 정상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PC에서 이용할 수 있는 모든 기능을 모바일에서도 활용할 수 있으니 태블릿, 모바일 환경에서도 투자에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
한국거래소에서 지원하는 국내주식 트리맵의 경우 완성도나 투자활용도면에서 ZUM보다는 좋지 않지만 ZUM에서는 제공하지 않는 재무정보, 수익률/거래량/시가총액 구분 트리맵 표시 설정을 지원합니다. 단순 업종과 종목의 가격변동폭 외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서 투자에 활용하기 좋습니다.
1. 한국거래소 KRX 국내주식 트리맵 지도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2. 보고 싶은 시장을 선택합니다. (코스피/코스닥/코넥스)
3. 트리맵 기준을 설정합니다. (수익률/거래량/시가총액)
4. 보고 싶은 종목에 마우스를 올려서 정보를 확인합니다.
시가총액순이 보편적인 주식 트리맵의 기준입니다. KRX에서는 수익률이나 거래량을 기준으로 국내주식 트리맵을 활용할 수 있는 것이 포인트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번 글에서는 국내주식 트리맵 지도를 볼 수 있는 사이트 두곳을 소개드렸습니다. 저도 장중에는 위 두가지 트리맵을 인터넷 창에 띄어놓은 후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는데 큰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업종별, 종목별 상승흐름은 단순히 순위나 표를 확인하는 것보다 트리맵 지도를 이용하는 것이 확실히 좋으니 꼭 투자에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