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주식에서 월배당, 분기배당 등 배당주에 관심을 갖고 투자하고 있으시다면 더리치(The Rich) 어플을 설치해서 사용하고 계실 것입니다. 더리치에서는 미국 주식의 배당 지급과 관련된 정보를 포트폴리오상 깔끔하게 정리해서 보여주기에 매우 편리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국내주식과 달리 미국주식에서는 증권사 MTS 어플뿐만 아니라 더리치 앱으로 포트폴리오를 관리하게 됩니다.
그래서 저도 오래전부터 더리치를 이용하고 있었는데 과거 가장 불편한 점을 꼽으라면 내가 투자하고 있는 미국주식을 전부 수동으로 등록해줘야 했다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매번 매매를 할 때마다 주식명, 수량을 수정해줘야 했기에 상당한 노가다가 필요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더리치에서 증권사 계좌 연동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편리하게 포트폴리오를 관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더리치 증권사 연동 기능은 도입과 동시에 많은 호흥을 얻었는데 점차 연동되는 증권사가 많아지면서 이제 미국주식에 투자한다면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할 정도의 앱이 되었다고 평가됩니다. 그래서 더리치를 이제 막 이용해보려는 분들을 위해서 이번 글에선 더리치 증권사 연동 방법을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스마트폰에서 더리치 어플을 업데이트합니다.
더리치 버전 3.0.0 이상부터 증권사 연동 포트폴리오 기능을 제공합니다. 과거 버전에서는 더리치 증권사 연동이 불가능하니 스토어에서 최신 버전을 업데이트해주세요.
2. 카카오톡 또는 구글로 로그인합니다.
3. 포트폴리오 메뉴에서 + 버튼을 클릭합니다.
4. 증권사 연동을 선택합니다.
5. 다른 인증서 가져오기를 클릭합니다.
6. 인증번호 생성하기를 누릅니다.
스마트폰에서 인증번호까지 생성한 후에는 이제 증권사에 등록된 증권 공동인증서가 있는 PC에서 방법을 계속 진행합니다.
7. 컴퓨터에서 https://www.therich.io/cert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8. 알림팝업에서 확인을 누르고 필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설치합니다.
9. 사이트 새로고침을 누릅니다.
10. 공동인증서 복사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11. 증권사에서 사용하고 있는 공동인증서가 있는 저장매체를 선택합니다.
12. 인증서를 선택하고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13. 확인을 클릭합니다.
14. 스마트폰 더리치 앱에서 확인한 12자리 인증번호를 그대로 입력합니다.
15. 확인을 누릅니다.
16. PC에서 더리치 어플로 공동인증서가 복사되었습니다.
17. 스마트폰 더리치 어플에서 인증서 가져오기 버튼을 누릅니다.
18. 공동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19. 공동인증서 목록에서 PC에서 가져온 인증서를 선택합니다.
20. 공동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더리치에서는 미국 NIST(National Institute of Standards and Technology)에서 제정한 고급 암호화 표준인 AES-256 등의 암호화 알고리즘으로 이중 암호화하여 안전하게 처리하며, 서버에 어떠한 인증정보도 저장하지 않습니다. 그러니 안심하고 비밀번호를 입력해서 더리치에 증권사 계좌를 연동해주세요.
21. 주식을 투자하고 있는 증권사를 선택합니다.
현재 더리치 증권사 연동 기능으로 지원되고 있는 증권사는 총 20곳으로 신한금융투자, 미래에셋증권, 모바일증권 나무, 하이투자증권, 한화투자증권, 메리츠종합금융증권, 대신증권, SK증권, NH투자증권, 삼성증권, KB증권, 한국투자증권, 크레온 대신증권, 하나금융투자, 유진투자증권, DB금융투자, 이베스트투자증권, 유안타증권, 교보증권, 키움증권이 있습니다.
22. 증권사에서 사용중인 계좌를 선택합니다.
23. 계좌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24. 더리치에 연동하고 싶은 계좌 정보를 선택합니다.
25. 포트폴리오 생성을 클릭합니다.
예수금 포함, 고급자산 포함, 펀드, CMA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모든 주식관련 자산을 더리치 포트폴리오로 관리할 수 있도록 모두 체크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6. 더리치와 증권사 계좌가 연동되었습니다.
- 더리치에 연동된 증권사 포트폴리오의 제목은 '증권사(계좌번호) 포트폴리오'로 표시됩니다.
- 계좌에 변동사항이 있을 경우 우측 상단의 새로고침 버튼을 눌러 자동 동기화가 가능합니다.
- 연동된 주식 자산의 경우 프로필 사진칸에 링크된 체인 모양이 표시됩니다.
- 더리치 증권사 연동시 국내 주식과 해외 주식 모두 포트폴리오에 함께 묶어 볼 수 있습니다.
미등록 인증서의 경우, 해당 공동인증서가 증권사에 등록되어 있지 않아 발생하는 메시지입니다.
연동을 시도하고 계신 증권사 인증센터 접속 후 타기관 인증서 등록을 부탁드립니다!
(이때, 더리치에서 사용하실 인증서와 같은 인증서를 등록해주셔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만료일 및 개인 사유등으로인하여 공동인증서를 재발급 받으실 경우, 기존 공동인증서는 자동으로 폐기됩니다.
새로 발급 받으신 인증서를 더리치로 복사하여 사용 부탁드리며, 인증서가 폐기된것인지 확인이 어려우실 경우
PC로 해당 증권사 접속 후 공동인증서 로그인이 가능하신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이때, 반드시 더리치에 사용하실 인증서와 같은것으로 진행해주셔야합니다.)
최근 안드로이드의 보안 정책의 변화로인해 외부 인증서에 접근이 불가하게되었습니다. 더욱 편한 서비스를 제공해드리고 싶은 마음은 굴뚝같지만, 부득이하게 다시한번 공동인증서 복사하기를 요청드립니다.(최초1회에 한해 요청드리고 있습니다.)
PC에 인증서가 저장되어 있다면, https://www.therich.io/cert 에 접속하신 후, 다시한번 복사하기를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만약 PC에 저장되어있지 않고 휴대전화에 저장되어 있을 경우 아래 메뉴얼 참고 부탁드립니다.
증권사 앱 → 인증센터 → 공동인증서를 PC로 내보내기 → PC 혹은 이동식 디스크에 저장 후 더리치로 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