랠리포인트

차량가액(차량기준가액)이란 현재 차량의 실제 가격을 말합니다. 신차의 출고가에서 시작해서 시간에 따라 연식이 늘어나며 감가상각비를 계산한 금액이며 연식이 오래되었을수록 차량가액은 낮게 책정됩니다.

 

여기서 차량가액은 중고가와 헷갈리실 수 있으나 차량가액은 자동차보험 계약 체결이나 정부정책의 자산기준 등에 주로 사용되며, 중고가는 차량을 매매할 때 사용되니 구분해서 사용하셔야 합니다. 이 때 홈택스에서는 장려금 신청자격 중 재산요건 확인을 위해 비영업용 승용자동차의 가액을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글에서는 홈택스에서 어떻게 차량가액을 확인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을 소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홈택스 차량가액 확인 서비스는 로그인을 하지 않아도 이용 가능하여 편리하지만, 차량소유 기준일이 전년도 6월 1일 기준으로 제공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즉 원래의 목적인 장려금 신청자격을 포함한 홈택스의 차량 자산요건을 따져볼 때에는 유용하나 자기차량손해보험 계약 체결을 위한 차량기준가와는 가격이 상이할 수 있습니다. 이 때에는 행정안전부 또는 보험개발원에서 조회해보세요.

 

홈택스에서 차량가액 조회하는 방법

1.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를 실행합니다.

2. 조회/발급을 선택합니다.

 

 

3. 장려금 메뉴 아래의 승용차 가액조회를 클릭합니다.

 

 

4. 자동차명(제작사명) 또는 자동차등록증의 형식번호를 입력합니다.

5. 조회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 자동차명(제자가사명)은 앞 두 글자만 입력해더 조회가 가능합니다. (ex. 모닝, 그랜저, SM,3, 벤츠 등)
  • 자동차등록증의 형식번호를 같이 입력하면 원하는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검색목록에서 정확한 차량 정보를 선택합니다.

 

  • 만약 해당 차량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동종 차량의 최저 기준 가격을 선택해서 계산하시길 바랍니다.
  • 동종차량 최저 기준가격은 자동차명이 같은 차량중 최저 기준가격을 의미합니다.

 

7. 기본사항에서 제작년도를 클릭합니다.

 

 

8. 정확한 차량의 제작년도를 선택합니다.

 

 

9. 계산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10. 계산된 차량가액을 확인합니다.

 

차량기준가액 = 기준가격 X 잔가율

 

잔가율이란 ?

잔존가치율(잔가율)이란 내용연수와 경과된 물건의 사용가치를 나타낸 일정비율입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