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가액(차량기준가액)이란 현재 차량의 실제 가격을 말합니다. 신차의 출고가에서 시작해서 시간에 따라 연식이 늘어나며 감가상각비를 계산한 금액이며 연식이 오래되었을수록 차량가액은 낮게 책정됩니다.
여기서 차량가액은 중고가와 헷갈리실 수 있으나 차량가액은 자동차보험 계약 체결이나 정부정책의 자산기준 등에 주로 사용되며, 중고가는 차량을 매매할 때 사용되니 구분해서 사용하셔야 합니다. 이 때 홈택스에서는 장려금 신청자격 중 재산요건 확인을 위해 비영업용 승용자동차의 가액을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글에서는 홈택스에서 어떻게 차량가액을 확인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을 소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홈택스 차량가액 확인 서비스는 로그인을 하지 않아도 이용 가능하여 편리하지만, 차량소유 기준일이 전년도 6월 1일 기준으로 제공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즉 원래의 목적인 장려금 신청자격을 포함한 홈택스의 차량 자산요건을 따져볼 때에는 유용하나 자기차량손해보험 계약 체결을 위한 차량기준가와는 가격이 상이할 수 있습니다. 이 때에는 행정안전부 또는 보험개발원에서 조회해보세요.
1.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를 실행합니다.
2. 조회/발급을 선택합니다.
3. 장려금 메뉴 아래의 승용차 가액조회를 클릭합니다.
4. 자동차명(제작사명) 또는 자동차등록증의 형식번호를 입력합니다.
5. 조회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6. 검색목록에서 정확한 차량 정보를 선택합니다.
7. 기본사항에서 제작년도를 클릭합니다.
8. 정확한 차량의 제작년도를 선택합니다.
9. 계산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10. 계산된 차량가액을 확인합니다.
차량기준가액 = 기준가격 X 잔가율
잔존가치율(잔가율)이란 내용연수와 경과된 물건의 사용가치를 나타낸 일정비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