뛰어난 접근성과 높은 편의성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토스증권은 출범 이후 계속해서 유용한 기능들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들 중에서 높은 호평과 많은 사용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토스증권 주식 선물하기 서비스에 대한 사용법을 이번 글에서 소개드리려고 합니다. 토스증권의 주식 선물 서비스란 내가 선물하고 싶은 주식을 상대방의 이름과 연락처로 보낼 수 있는 기능을 말합니다. 언뜻 보면 대체출고와 비슷해보이지만 사용법이 간단할 뿐만 아니라 아직 주식계좌가 없는 상대방에게도 선물을 보낼 수 있다는 점, 메시지 전송을 포함하여 선물처럼 주식을 줄 수 있다는 점이 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주식 선물 서비스는 주식투자 인구가 큰 폭으로 증가한 현재 많은 인기를 끌고 있기에 토스증권 뿐만 아니라 타 증권사에서도 지원하고 있는 기능입니다. 그렇기에 키움 또는 삼성의 주식계좌를 가지고 계시다면 아래 두개의 포스팅을 함께 참고하신다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본문에서는 토스증권 주식 선물하기로 보내기 및 받기를 모두 정리하고 있음으로 주고 받을 때 참고하여 쉽게 서비스를 이용해보시길 바랍니다.
키움증권 주식 선물하기 서비스 사용 방법 (보내기 / 받기)
삼성증권 주식 선물하기 서비스 이용 방법 (보내기 / 받기)
1. 스마트폰에서 토스 어플을 실행합니다.
2. 주식 메뉴를 클릭합니다.
3. 상단 우측 톱니바퀴 설정 버튼을 누릅니다.
4. 주식 선물을 클릭합니다.
5. 가장 많이 선물한 주식 및 저렴한 주가를 가진 주식을 확인합니다.
토스증권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선물한 베스트5 주식을 확인할 수 있고 바로 아래에서는 5만원으로 선물할 수 있는 주식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원하는 주식이 있으시다면 우측의 선물하기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6. 선물하고 싶은 주식이 있다면 하단 선물할 주식 찾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7. 토스증권으로 선물할 주식을 검색해서 찾습니다.
8. 해당 주식 화면에서 우측 상단 더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9. 선물할 수량 수정 버튼을 누릅니다.
토스증권 주식 선물하기 설정화면을 보시면 기본적으로 선물할 수량은 1주입니다. 따라서 원하는 수량을 직접 변경하시길 바랍니다.
10. 선물할 수량을 선택합니다.
토스증권 주식 선물 수량 선택 팝업에서는 1주, 2주, 5주, 1주, 100주 및 직접입력이 가능합니다.
11. 주식을 선물하고 싶은 상대방 연락처를 선택합니다.
본인의 스마트폰 연락처 앱과 연동하여 이름 및 전화번호가 표시됩니다. 이곳에서 선물할 상대방을 선택하시며 되며, 연락처에 저장되어 있지 않다면 직접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여 입력할 수 있습니다.
12. 선물 받는 분의 본명을 입력합니다.
13. 토스증권으로 주식을 선물할 상대방 정보를 다시 확인합니다.
14. 동의후 선물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15. 토스증권에서 상대방에게 주식이 선물됩니다.
알려주기를 눌러서 SMS메시지나 카카오톡 등으로 토스증권 주식선물 안내 메시지를 상대방에게 보내줄 수 있습니다. 참고로 토스증권에서 선물할 주식을 도착하기 전 판매하면 선물 배송이 취소(실패)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주식은 거래소에서 출발을 시작해 상대방의 계좌로 도착까지 2일(주말, 공휴일 제외)이 걸립니다. 그 이유는 주식의 매매체결이 D+2일 후에 완전히 되며 이 후 이관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상대방 계좌로 선물한 주식이 도착하면 토스증권 알림을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 토스 앱에서 주식 메뉴를 실행합니다.
2. 상단 우측에서 톱니바퀴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3. 주식 선물을 누릅니다.
4. 상단 우측 선물함을 클릭합니다.
5. 보낸선물 메뉴를 확인합니다.
6. 주식선물을 클릭하여 상세 정보를 확인합니다.
7. 토스증권 주식선물 취소가 가능합니다.
1. 토스증권 주식 선물 알림톡에서 확인하기를 클릭합니다.
주식 선물시 카카오톡에서 토스 메시지를 볼 수 있으며 선물 온 주식 및 유효기간을 볼 수 있습니다. 선물받은 주식의 1주 가격과 수익률은 선물이 최종 입고된 시점부터 계산되며, 유효기간까지 받지 않으면 선물은 반송됩니다.
2. 토스 어플로 자동 연결되며 계좌를 개설합니다.
토스증권 주식 선물하기 서비스로 주식을 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토스증권 계좌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계좌가 없으신 분은 자동 연결된 화면에서 토스 어플 설치 및 계좌 개설을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토스 증권 계좌 개설 방법 (주식 계좌 개설 이벤트 안내)
3. 주식 메뉴에서 상단 우측 톱니바퀴 설정 버튼을 누릅니다.
4. 주식 선물을 클릭합니다.
5. 선물함을 누릅니다.
6. 받은선물을 확인합니다.
수락 후 발송일이 되면 토스증권 주식메뉴에서 보유 주식 메뉴에서 선물받은 주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식을 새로 사서 선물하는 "선물찾기"와 보유중인 주식을 선물하는 "내 주식 선물하기"가 있어요.
-토스증권 선물 찾기: 오전 08시 20분부터 오후 3시 30분까지 체결 완료된 주식에 한 해 가능
- 내 주식 선물하기: 구매결제가 완료된 주식
- 이미 보유하고 있는 토스증권 주식을 선물하는 경우: 주식 탭 > 설정메뉴 > 주식선물 > 내주식 탭 선택
아래 항목에 해당하지 않는 주식은 모두 토스증권에서 선물이 가능합니다.
선물하려는 수량이 모두 구매되면 상대방에게 선물을 보냅니다. 다만, 정규장이 마감할 때까지 일부분만 구매될 경우, 구매된 수량만 선물로 발송됩니다.
주식을 선물할 때에는 빠른 구매를 위해 시장가로 주식을 구매합니다. 시장가로 주식을 구매하는 경우에는 지정가 구매보다 증거금을 더 크게(+30%, -30%)로 잡기 때문에, 조금 더 여유롭게 예수금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시장가로 선물할 주식을 구매해도, 거래량이 많아 종종 체결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정규장이 마감되기 전에 체결이 완료되면 자동으로 선물을 보내줍니다. 다만, 정규장 마감 시점까지 체결되지 않은 수량은 자동으로 취소됩니다.
보낸 선물은 언제든지 취소가 가능합니다. 구매가 안된 주식은 주문 내역에서 취소가 가능하며 이미 구매가 된 주식은 보낸 선물함에서 취소할 수 있고 보유 주식에 포함되어 표기됩니다. 취소된 선물은 다시 판매할 수 있습니다. (이미 받아진 선물은 취소가 어렵습니다.)
상대방이 아직 선물을 수령하기 전이라면 어플에서 직접 취소할 수 있습니다. 단, 상대방이 이미 선물을 수령한 상태라면 주식 선물 취소는 어렵습니다.
경로: 주식 홈에 보이는 [선물 배송중] 선택 > 보낸 선물 탭에서 취소하고 싶은 내역 선택 > 취소하기
선물하려고 구매한 주식이 미체결된 상태라면 정정과 취소가 가능하지만 상대방에게 발송된 선물도 함께 취소되니 주의해주세요.
선물이 배송중인 상태(선물 구매 후 2영업일 이전)에서 주식을 판매한 경우 판매된 수량만큼 선물에서 차감됩니다. 바로 동일 종목으로 재매수해도 선물 수량에 합산되지 않으니 주의해주세요.
받으시려는 분이 토스증권 계좌가 있어야, 계좌로 주식 선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선물을 받은 후 3일 이내에 수락해야하고 만약 상대가 토스증권 계좌가 없다면 개설하고 주식 선물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받으시는 분의 이름(토스증권 계좌주 명), 핸드폰 번호가 정확히 맞아야 선물이 전달됩니다. 이름은 (성+이름)은 본명으로 입력해야 합니다. 받으시는 분의 이름과 핸드폰 번호 명의가 다르면 선물은 자동으로 취소되고 다시 선물한 분에게 돌아오게 됩니다.
선물은 개인간 증여로 처리되며, 선물을 받고나면 받는 분이 토스를 이용해서 증여세 신고 혹은 국세청에 직접 증여세 신고를 해야 합니다.
주식의 가격은 선물을 받은 시점의 종가(마지막 가격)에 확정된 경우 당일의 종가(마지막 가격)로, 그렇지 않을 때는 전 영업일의 종가(마지막 가격)로 적용되어 선물을 받습니다. 또 수익률도 동일하게 해당 시점부터 적용됩니다.
권리는 선물이 수락된 날을 기준으로 권리 소유자가 결정됩니다. 받으시는 분이 선물을 수락하는 날이 권리의 기준일 보다 늦으면, 선물을 보내신 분에게 권리가 유지됩니다.
예시: 배당 기준일 9월 27일, 선물 받은 날 9월 29일인 경우, 선물을 보낸 분에게 배당금이 입금됩니다.
증여세는 해당 증여일 전 10년 내에 같은 사람에게 증여받은 재산가액이 천만원 이상일 경우 금액을 합산하여 부과되는 세금입니다. (자산은 주식 및 현금, 부동산 등이 모두 포함)
단, 선물하신분(증여자)가 가족 관계인 경우, 증여세 재산 공제가 가능하며 자진신고 시, 신고세액공제(3%) 적용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주식 증여세 신고는 선물을 받고 2개월 이후부터 가능합니다.
주식 선물하기 메뉴에서 받은 선물을 클릭하여 증여세 신고하기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며, 증여세 신고는 선물 받은 분(수증자)가 직접해야 합니다.
경로: 토스 > 주식> 오른쪽 상단 점 3개 > 주식 선뭃기 > 받은 주식 선택 > 증여세 신고하기
증여자: 주식을 선물한 자 수증자: 주식을 선물받은 자
토스 어플 최신 버전 및 신고 기간이 경과하지 않은 건에 한해 증여세 신고가 가능합니다. 토스증권에서는 증여세 신고를 위해 본인인증 수단으로 카카오톡 지갑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주식을 받고 나면, 받은 주식을 증여받았기 때문에 증여세 신고가 필요합니다. 세금이 부과되지 않는 한도 이내라면 간단히 신고만 진행하면 되고 그 이상인 경우라면 증여세 납부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만약 3개월 이내에 선물받은 주식을 다시 돌려주었다면 증여세가 부과되지 않습니다.
증여 관련 글로 자녀 주식 증여 방법 총정리 (미성년자, 성년)를 추천합니다. 또한 선물하신분의 관계에 따라 공제한도가 결정되니 아래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신고서 제출 후, 2일 이내에 홈택스를 통해 삭제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홈택스 메인 홈페이지 > 상단 메뉴 신고/납부 메뉴 클릭 > 증여세 클릭 > 중간에 신고/납부 메뉴 클릭 > 세금신고 삭제요청 클릭
증여세 신고기한(증여가 이루어진 달의 마지막날로부터 3개월 이내) 내에, 받은 주식을 그대로 반환하면 증여가 없었던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받은 주식을 반환한 기간 | 증여세 과세여부 | |
최초 증여받은 경우 | 반환한 경우 | |
신고 기한 이전에 반환한 경우 | 과세안함 | 과세안함 |
신고 기한이 지난 후 3개월 이내 | 과세 | 과세안함 |
신고 기한 다음날부터 3개월이 지난 경우 | 과세 | 과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