랠리포인트

개인의 신용점수란 금융 서비스에서 개인의 신용도를 쉽게 파악하기 위해 숫자로 분석된 수치입니다. 과거에는 신용등급 제도를 사용했지만 각 등급에 적용되는 점수 문턱에 따라서 6등급과 7등급간의 점수차가 크지 않음에도 혜택에 대한 차이가 크게 발생하는 문턱 효과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제는 등급제가 아닌 신용 점수제로 0점부터 1,000점으로 평가받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점수제도는 내가 조회한 점수가 1,000점에 가깝게 높을수록 신용도가 좋음을 의미하고 0점에 가깝게 낮을수록 신용도가 좋지 않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당연하게도 신용도가 좋을수록 대출에 대한 금리가 저렴하게 우대되며 대출로 빌릴 수 있는 한도 금액이 더 커지게 됩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현재 나의 신용점수가 몇 점인지와 어떻게 높일 수 있는지 궁금하실 것입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우리에게 익숙한 토스에서 신용점수 조회 방법과 토스 신용점수 올리기 방법 이렇게 두가지를 소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토스 신용점수 조회 방법

2. 토스 신용점수 확인시 자주 묻는 질문 TOP 5

3. 토스 신용점수 올리기 사용 방법

4. 토스 신용점수 상승시킨 후기

5. 토스에서 알려주는 신용점수 올리는 습관 6가지

 

토스 신용점수 조회 방법

1. 스마트폰에서 토스 어플을 실행합니다.

 

 

2. 전체 버튼을 클릭합니다.

 

 

3. 내 신용점수를 누릅니다.

4. 토스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5. 나의 KCB 및 NICE 신용점수를 확인합니다.

 

 

6. 점수 클릭시 신용점수 변동 내역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토스 KCB/NICE 신용등급 점수표

신용등급제는 폐지되었지만 현재 나의 신용점수가 과거 등급으로 환산했을 때 몇 등급일지 궁금할 때가 있습니다. 이 땐 내 점수에 맞는 등급을 확인해보세요.

 

등급\신용평가사 나이스(NICE) 올크레딧 (KCB)
1 900 ~ 1,000 942 ~ 1,000
2 870 ~ 899 891 ~ 941
3 840 ~ 869 832 ~ 890
4 805 ~ 839 768 ~ 831
5 759 ~ 804 698 ~ 767
6 665 ~ 749 630 ~ 697
7 699 ~ 664 530 ~ 629
8 515 ~ 599 454 ~ 529
9 445 ~ 514 335 ~ 435
19 0 ~ 444 0 ~ 334

 

저의 경우 나이스 951점으로 1등급이며 올크레딧 890점으로 3등급임이 확인됩니다. 이렇게 토스에서 두 신용평가사마다 등급이 상이할 수 있어서 무엇이 다른지 궁금증이 생기실 것입니다. 아래의 자주 묻는 질문 TOP 5를 읽고 궁금증을 모두 해소해보시길 바랍니다.

 

토스 신용점수 확인시 자주 묻는 질문 TOP 5

1. KCB, ICE가 무엇인가요?

대출, 신용카드 거래와 같은 금융 활동을 토대로 신용도를 평가하는 곳을 신용평가사라고 하는데요. KCB(코리아크레딧뷰로)와 NICE평가정보는 우리나라 대표 신용평가사에요. 그동안 토스에서는 KCB(코리아크레딧뷰로)의 정보만 제공했지만 21년 11월부터는 NICE 신용평가 정보의 신용점수도 무료로 조회해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2. 신용점수가 왜 2개인가요? 2개 신용점수가 왜 다른가요?

같은 금융 활동을 하더라도 신용평가사마다 신용점수를 평가하는 방식과 비중이 다르기 때문이에요. 실제로 KCB는 카드 이용 형태와 같은 신용 거래 형태를, NICE에서는 연체나 과거 상황 이력을 중요하게 평가해요.

 

3. 2개 신용점수 중에서 어떤 게 더 중요한가요?

대출받거나 신용카드를 만들 때 은행이나 카드사에서 참고하는 신용점수는 금융 기관마다 달라요. 그렇기 때문에 두 신용평가사 중에 더 중요하거나 맞는 신용점수는 없어요. 평소에 2개 신용점수를 모두 관리하는게 좋아요.

 

4. 신용점수가 바뀌면 2개 신용평가사에서 모두 알려주나요?

네. 신용평가사 2곳에서 제공하는 내 신용 내역을 토스에서 모두 확인할 수 있어요. KCB와 NICE 각 내역 화면에서 조회, 점수 변동과 같은 신용 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내역이 추가된 날짜는 신용평가사마다 다를 수도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5. 신용 조회를 하면 신용점수가 떨어지나요?

많은 사람이 가지고 있는 오해 중 하나가 신용 조회를 하면 점수가 떨어진다는 것인데, 사실과 전혀 달라요. 신용 조회는 대출 또는 신용카드 발급을 신청할 때 금융기관에서 올크레딧과 같은 신용평가사를 통해 평가자의 정보를 조회하는 것이고, 또 다른 하나는 토스 신용관리 서비스에서 조회하듯 개인이 신용 점수를 주기적으로 점검하는 것이에요. 금융위원회에서는 신용 조회를 이유로 서민들의 신용점수가 하락하는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지난 2011년 10월부터 조회 이력이 점수에 반영되지 않도록 조치했어요. 그래서 토스에서 신용점수 조회를 해도 절대 신용점수가 하락하지 않아요.

 

토스 신용점수 올리기 사용 방법

토스 신용점수 올리기란 토스에 통신비 납부내역 또는 일반 납부내역을 제출해서 실시간으로 KCB/NICE 신용점수를 올릴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그래서 토스 신용점수 올리기로 신용평가사에서 아직 수집하지 않은 나의 금융정보를 지금 미리 제출해서 실시간으로 신용점수에 반영시킬 수 있습니다.

 

1. 토스 내 신용점수 페이지를 접속합니다.

2. 신용점수 올리기를 클릭합니다.

 

 

3. 통신비 납부내역으로 올리기를 누릅니다.

 

통신비 납부내역 → 일반 납부내역으로 올리기 순으로 진행됩니다. 두 내역을 모두 제출하면 신용점수를 올리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4. 본인의 통신사를 선택합니다.

5. 연결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토스 통신비 납부내역으로 신용점수 올리기는 SKT, KT, LG유플러스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통신 3사를 제외한 알뜰폰 요금제나 기타 통신사를 사용중이라면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6. 나의 토스인증서로 인증합니다.

 

토스인증서가 없다면 개설 후 사용하거나 아래의 다른 방법으로 인증 기능을 사용하세요.

 

7. 개인신용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에 체크합니다.

 

 

8. 조회된 나의 통신사 정보를 선택합니다.

 

 

9. 가맹점 및 개인신용정보 수집 이용에 동의합니다.

10. 연결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11. 납부내역을 누르고 신용점수 올리기에 동의합니다.

 

 

12. 통신비 납부내역을 제출해서 토스 신용점수가 상승하였습니다.

 

일반 납부내역으로 토스 신용점수 올리기

일반 납부내역으로 토스 신용점수 올리기 진행시 반드시 스마트폰 토스 앱에 공동인증서가 있어야 합니다. 토스 앱에 공동인증서를 넣기 위해선 꼭 PC → 토스 앱으로 보내야만 합니다. (안드로이드 OS 11이상부터 공동인증서 공유폴더(NPKI)의 앱간 사용이 제한되면서 타 은행 앱에 있는 공동인증서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1. PC에서 토스 공동인증서 관리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2. 휴대폰 번호 및 생년월일을 기입합니다.

3.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동의합니다.

 

 

4. PC에서 토스 앱으로 보냅니다를 클릭합니다.

 

 

5. 공동인증서 필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6. PC에서 토스 앱으로 보낼 공동인증서를 선택합니다.

7. 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8. 승인번호 13자리 숫자를 확인합니다.

 

 

9. 토스 앱을 실행하고 알림창에서 공동인증서 입력을 클릭합니다.

10. PC에서 확인한 승인번호 13자리를 입력합니다.

11. 공동인증서가 토스 앱으로 복사됩니다.

 

 

12. 토스 신용점수 일반 납부내역으로 올리기를 클릭합니다.

 

 

13. 주민번호 뒷자리를 입력합니다.

 

 

14. 공동인증서를 선택합니다.

 

 

15. 보내기 버튼을 누릅니다.

 

보내지는 서류의 종류는 3가지로 건강보험 납부내역, 국민연금 납부내역, 소득금액 증빙서류가 있습니다.

 

16. 일반 납부내역 제출로 토스 신용점수 올리기 성공입니다.

 

토스 신용점수 상승시킨 후기

위에서 소개드린 두가지 서류제출로 저는 실시간으로 토스 신용점수가 굉장히 많이 올라갔습니다. 통신사 내역을 제출하니 KCB는 오르지 않았지만 NICE가 바로 2점이 올랐고, 일반 납부내역을 제출하니 KCB는 4점, NICE는 1점이 바로 상승했습니다. 그래서 토스에서 대출을 하거나, 상품을 가입할 땐 꼭 이번 글에서 소개드린 신용점수 올리기 서비스를 이용하고 나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에는 조금이라도 더 좋은 혜택을 적용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과거에 작성한 카카오뱅크 신용점수 올리기 이용 방법 (상승 확인, 후기)도 참고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토스에서 알려주는 신용점수 올리는 습관 6가지

1. 신용카드는 일시불 위주로 꾸준히 1~2장의 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신용카드는 사요한 기간이 길수록 신용점수에 긍정적으로작용하며, 과도한 할부거래는 부채로 인식되어 신용점수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수도 있어요.

 

2. 신용카드는 한도 대비 50% 이하로 체크카드와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과도한 신용카드 사용을 자제하고, 체크카드를 지속해서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소포의 신용점수 상승의 효과가 있으니 함께 사용하기를 권장해요.

 

3. 대출금이 있다면 저축보다는 상환을 먼저 하는 것이 좋아요.

대출이 있다면 이자가 높은 대출, 연체가 있는 오래된 대출, 소액 대출 순으로 성실하게 상환하는 것이 신용ㅇ점수에 유리하므로 여윳돈이 있다면 우선 상환하는 것을 추천해요.

 

4. 소액이라도 연체는 신용점수에 치명적이에요.

30만원이 넘는 금액을 30일 이상 연체하게 되면 신용점수에 치명적이며, 최장 3년간 신용평가에 반영되어요. 가급적 연체는 피하고, 연체가 있다면 오래된 연체부터 청산하기를 권장해요.

 

5. 보증도 잠재적인 위험요인이에요.

보증이 생겼다고 해서 신용점수가 떨어지진 않지만, 채무자가 연체하거나 빚을 상환하지 못할 경우 보증인의 신용에도 악영향을 미치게 되어요.

 

6. 평소 신용조회를 통해 꾸준한 관리를 실천하세요.

토스는 국내 대표 신용평가사인 KCB(코리아크레딧뷰로), NICE평가정보와 제휴하여 위와 같은 카드, 대출, 연체, 연대보증과 같은 정보가 변동될 때마다 무료로 알림을 발송해드리고, 신용점수의 상승 및 하락한 이유를 추정해드려요. 토스에서 무료로 꾸준한 신용관리를 실천하세요.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