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블릿을 아는 분에게 중고로 싸게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구매의 가장 큰 이유는 집이 아닌 회사나 카페에서 주식을 할 때 사용하기 좋을 것 같아서 입니다. 부수적으로 PC 모니터를 사용하지 않고 큰 화면으로 유튜브나 영화를 보고 싶은 이유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태블릿을 받자마자 제가 이용하고 있는 스마트폰 주식 앱과 위젯을 모두 설치해서 사용이 가능한지 확인해보았습니다. 그런데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던 대다수의 앱과 위젯이 태블릿PC에서는 제대로 호환되지 않는 탓인지 가로모드가 지원되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즉 태블릿은 태블릿PC용 주식 앱을 이용해야 가로화면으로 폭넓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태블릿으로 주식 거래를 하는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서 태블릿에서 완벽히 호환되는 태블릿PC용 주식 앱을 추천하고 제가 사용한 후기를 본문에서 소개를 드릴까합니다. 공간의 제약없이 큰 태블릿 화면으로 주식거래를 하고 싶으신 분이라면 이번 글을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3. 태블릿 주식 거래 후기 (Feat. 증권플러스 및 삼성증권)
스마트폰에서 증권사 MTS 어플로 한번이라도 주식거래를 해보신 적이 있다면 태블릿 주식 거래도 어렵지 않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태블릿을 지원하는 증권사 어플을 다운로드 받은 후 앱 안에서 주식거래를 위한 공동인증서를 복사(내보내기)로 받아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공동인증서 없이 앱으로 정보만 보고 싶다면 아이디/비밀번호 입력으로 조회용 로그인을 하면 가능합니다.
아래에서는 키움증권 기준으로 설명을 드리지만 타 증권사도 모두 동일합니다. 태블릿 주식 거래를 위해서 먼저 인증서를 옮기는 과정입니다.
앱과 사이트에서 모두 인증센터를 들어갈 수 있음으로 [스마트폰 → 태블릿]과 [PC → 태블릿] 모두 간단하게 공동인증서를 복사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주식 거래에 사용하고 있는 증권사 앱을 이용하기만 하시면 됩니다.
먼저 태블릿용 주식 앱의 경우 가로모드를 지원하고 태블릿 전용 UI를 제공하는 어플리케이션으로 칭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태블릿을 지원하지 않는 주식 앱도 태블릿에서 다운로드 받아서 이용은 가능하지만 이 땐 단순히 스마트폰 앱 화면을 태블릿의 큰 화면으로 이용하는 것 뿐이기에 태블릿용 주식 앱이라고 칭하지 않겠습니다. 그렇기에 태블릿에서만 가능한 전용 주식 거래를 해보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제가 추천드리는 태블릿용 주식 앱을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영웅문 Tplus 어플은 키움증권에서 태블릿PC용으로 만든 MTS입니다. 그래서 기존의 스마트폰 MTS와는 전혀 다른 태블릿만의 UI 디자인으로 주식 거래가 가능한 것이 장점입니다. 제공되는 기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초기 어플 실행시의 모습입니다. 좌측 상단에서 키움증권 아이디, 비밀번호를 기입하면 됩니다. 태블릿 주식 거래를 위해서는 시세조회 전용을 OFF하신 후 복사한 공동인증서로 로그인해주시면 됩니다.
키움증권 영웅문 Tplus의 모습입니다. 각 화면별 기능창의 위치를 추가하거나 변경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저는 좌측상단부터 차례대로 회사정보, 관심종목, 호가, 키움주문, 종합차트를 놓고 사용한 모습입니다. 넓은 화면만큼 스마트폰 MTS와 달리 페이지 이동없이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사용자 화면이나 창 배열 미니맵을 열여서 쉽게 화면 구성을 변경할 수 있었습니다.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은 조금 헷갈릴 수 있겠지만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기능들만 선택해서 화면에 표시하면 금새 익숙하게 사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외에도 전체적인 테마의 색상과 모양을 변경할 수도 있으니 태블릿용 주식 앱으로 추천드립니다.
글로벌 주식 정보 앱인 인베스팅닷컴 또한 태블릿을 지원하고 있었습니다. 처음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앱을 검색해보니 기기에 최적화되어 있지 않을 수도 있다는 문구에 긴가민가하였지만 결국 확인해보니 태블릿 화면에 맞춰서 사용할 수 있었네요.
인베스팅닷컴은 제가 이전에 주식 위젯/앱 추천 글에서도 소개드린 적이 있을만큼 주식투자자에게 굉장히 유용한 서비스입니다. 한국을 비롯해서 해외종목을 검색하는 것도 용이하며 차트, 뉴스, 기술적 분석에 대한 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태블릿의 경우 좌측 카테고리로 메뉴를 이동하시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기능을 클릭하면 위 사진처럼 태블릿 화면에 맞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다수 기능을 테스트한 결과 모든 기능이 원활하게 터치되고 사용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태블릿에서 주식 분석 및 정보를 얻을 앱이 필요하시다면 인베스팅을 추천드립니다.
태블릿 주식 거래 MTS로는 KB증권 asbleTabll가 있습니다. 이 때 화면 사이즈가 7.7인치 이상과 7.7인치 이하로 구분되니 본인의 태블릿 화면 사이즈에 따라 앱을 검색해서 다운로드 받으셔야 합니다. 제공되는 기능의 소개는 아래와 같습니다.
앱을 실행하면 보이는 화면입니다. 키움증권과 마찬가지로 태블릿 화면을 지원하는 전용 UI와 메뉴 디자인을 볼 수 있었습니다.
넓은 화면만큼이나 볼 수 있는 한 페이지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도 많았고 가장 만족스러운 태블릿용PC 주식 매매 앱이였던 것 같습니다. 최적화도 잘되어 있고 즉시 주식 매매에 사용할 수 있을만큼 완성도가 높아보였습니다.
집이 아닌 야외에서는 스마트폰 MTS만으로 거래를 하다가 넓은 태블릿 화면으로 주식 거래를 하니 신세계였다라고 표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넓은 화면만큼이나 페이지 이동없이 HTS처럼 다양한 기능들을 한 화면에서 볼 수 있어서 정말 좋다라는 생각이 즉시 들게 됩니다. 굳이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HTS와 MTS 사이가 태블릿 주식 거래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하지만 태블릿 이용자 수에 비해서 태블릿용 주식 앱들이 극소수에 불과하다는 것이 아쉽고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습니다. 위에서 소개드린 태블릿 주식 앱 3가지가 유일하다고 볼 수 있고 나머지 주식 앱의 경우에는 MTS와 화면 구성에 차이가 없습니다. 특히 제가 자주 이용하고 많은 분들이 이용하는 증권플러스와 삼성증권을 태블릿에서 사용하는 것에 대해서 큰 기대감이 있었는데 태블릿용 가로모드를 미지원하고 있었습니다.
가로모드를 사용하려고 하면 위 사진처럼 태블릿 중앙에 세로로된 스마트폰 앱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증권플러스 뿐만 아닌 대다수의 주식 어플들이 비슷한 상황입니다.
화면을 세로로 돌리면 태블릿 화면에 꽉 채워서 사용이 가능하다지만 스마트폰 앱과 메뉴 구성이 전혀 다를 것이 없습니다.
제가 자주 이용하는 삼성증권 또한 마찬가지였습니다. 아이패드나 갤럭시탭 등을 이용하는 사용자들이 무척 많을텐데 아직까지 유명 주식 앱들이 태블릿전용 서비스를 지원하지 않는다니 큰 충격을 받았네요. 앞으로 업데이트되어 대다수 앱들이 태블릿 주식 거래를 지원하기를 바라며 그 때까진 키움, KB, 인베스팅으로 매매를 하고 있어야겠습니다.
함께 읽어보기 좋은 위 글을 추천드리면서 글을 마치겠습니다. 이번 글은 두서없이 후기느낌으로 작성되었는데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