랠리포인트

오늘은 주식투자를 시작한지 얼마되지 않은 초보 투자자분들을 위해서 주식 차트에 있는 캔들 보는법을 총정리 해보았습니다. 주식의 차트를 살펴보면 거래되는 주식의 가격과 기간에 따라서 빨간색과 파란색의 막대기들이 그려져있는 것을 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이것을 캔들이라고 하는데, 숙련된 주식투자자들에겐 캔들은 단순히 가격 변동을 나타낸 것 뿐만 아니라 모양, 패턴, 종류에 따라서 다양하게 분석을 해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오늘 이런 모양의 캔들이 나타났다면 다음 날 주가 흐름은 올라가거나/내려가겠군, 단기적으로는 주가 상승이 어렵겠어와 같은 해석 말입니다. 이번 글은 이러한 주식 캔들 보는법을 정리해본 것이며 기초 개념부터 활용까지 확인하신 후 HTS/MTS에서 직접 차트를 보시면서 익혀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주식 캔들 보는법

1. 주식 캔들이란

2. 주식 캔들 의미

3. 양봉 캔들 종류별 모양과 패턴 분석

4. 음봉 캔들 종류별 모양과 패턴 분석

5. 캔들 차트 활용 팁

 

1. 주식 캔들이란

주식 캔들이란 당일의 주가변동을 한 눈에 보여주는 가장 오래된 기술적 분석 도구입니다. 캔들은 가격 변동에 대한 패턴을 분석하기 위해서 탄생한 파동 이론인 무네히사의 사케다 5법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캔들 모양은 시가, 고가, 저가, 종가로 이루어지는데 시가는 그 날 주식이 시작된 가격, 고가는 그 날의 최고가, 저가는 그날의 최저가, 종가는 그 날주식이 마지막으로 거래된 가격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캔들은 당일 거래된 주식의 가격을 4개의 가격 데이터로 만들어지지만 이러한 조합으로도 만들 수 있는 주식 캔들 종류는 수십가지가 넘고 각 모양별 패턴에 따라 다른 분석이 가능합니다. 캔들 차트의 모양만 확인해도 매수와 매도의 당일 힘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어서 매우 유용한 기술적 분석 도구입니다.

 

2. 주식 캔들 의미

- 빨간색 캔들은 그 날 주식의 시가보다 종가가 상승할 때로 양봉이라고 표현합니다.

- 파란색 캔들은 그 날 주식의 시가가 종가보다 낮을 때로 음봉이라고 표현합니다.

 

주식 캔들 보는법

 

  • 시가: 장 시작시 처음 거래된 가격 (국내기준- 09:00)
  • 고가: 장 중 최고가로 거래된 가격 (국내기준- 09:00 ~ 15:20)
  • 저가: 장 중 최저가로 거래된 가격 (국내기준 - 09:00 ~ 15:20)
  • 종가: 장 마감시 마지막으로 거래된 가격 (국내기준 - 15:30)

 

- 양봉(빨간색 캔들)의 경우 주식이 상승할 때를 나타냄으로 캔들의 몸통의 시작인 [시가]가 아래, 캔들의 몸통의 끝인 [종가]가 위에 위치합니다. (시가 < 종가)

 

- 음봉(파란색 캔들)의 경우 주식이 하락할 때를 나타냄으로 캔들의 몸통의 시작인 [종가]가 아래, 캔들의 몸통 끝인 [시가]가 위에 위치합니다. (시가 > 종가)

 

- 장중 가격변동에 따라서 몸통 아래에는 저가, 몸통 위에는 고가가 선으로 표현되며 꼬리라고 불립니다. (위꼬리, 아래꼭리)

 

양봉 캔들과 차트의 예시

양봉 캔들과 일 차트 그래프가 어떻게 그려지는지 과정을 순서대로 알아보겠습니다.

 

  1. 주식이 상승했음으로 캔들의 색상은 빨간색(양봉)이 됩니다.
  2. 시가가 최저가였음으로 시가와 저가는 동일하니 캔들의 아랫꼬리는 없습니다.
  3. 장 중 최고가를 찍은 후 조금 더 낮은 종가로 마감되었으니 캔들의 위꼬리는 존재합니다.
  4. 마지막 종가 가격에 맞게 시가보다 높은 곳에서 캔들 몸통 상단 끝이 그려집니다.

 

음봉 캔들과 차트의 예시

음봉 캔들과 일 차트 그래프가 어떻게 그려지는지 과정을 순서대로 알아보겠습니다.

 

  1. 주식이 하락했음으로 캔들의 색상은 파란색(음봉)이 됩니다.
  2. 시가의 가격으로 캔들 몸통의 하단 시작이 그려집니다.
  3. 장 중 최고가를 찍었을 때 캔들 위꼬리가 만들어집니다.
  4. 장 중 최저가를 찍었을 때 캔들 아래꼬리가 만들어집니다.
  5. 장 마감한 종가로 캔들 몸통의 상단 끝이 그려집니다.

 

3. 양봉 캔들 종류별 모양과 패턴 분석

아래 소개된 양봉의 대표적인 캔들 종류의 모양을 소개합니다. 위에서 알아본 가격흐름을 염두해보시면서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일반 바디 양봉 (팽이형)

매도세와 매수세가 균형을 이루었을 때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양봉 캔들 유형입니다. 몸통이 짧을수록 차트가 고점 부근에서 나타났을 때 하락 반전 가능성이 높고, 차트가 저점 부근에서 상승 반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일반 바디 양봉으로 흔히 팽이형으로 불립니다.

 

아래꼬리 달린 양봉 (망치형)

장 중에 매도세 출현으로 아래꼬리가 달렸으나 장이 마감까지 상승흐름으로 최고가가 종가가 되었을 때 볼 수 있는 캔들 모양입니다. 저가 매수세가 출현하면서 매도세를 완전히 압도한 것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차트가 바닥권에서 아래꼬리 달린 양봉이 출현했다면 상승 추세 반전이 일어납니다. 아래꼬리 달린 양봉은 흔히 망치형으로 불립니다. 

 

위꼬리 달린 양봉 (역망치형, 샅바형)

주가는 상승하였지만 주식의 가격이 높았을 때 매도세가 출현했을 때 그려지는 모양입니다. 차트상 주가가 고점 부근이라면 하락 반전할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위꼬리 달린 양봉은 역망치형 또는 샅바형으로 불립니다.

 

꼬리 없는 긴 양봉 (장대양봉형)

시초가가 저가가 될만큼 장이 시작하고 계속해서 가격 불구 지속적인 매수세가 있을 때 보여지는 캔들 모양입니다. 강력한 매수세가 유입되고 있을 때이며 주가가 바닥 부근이라면 강한 상승반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꼬리 없는 긴 양봉은 장대양봉형으로 불립니다.

 

4. 음봉 캔들 종류별 모양과 패턴 분석

아래 소개된 음봉의 대표적인 캔들 종류의 모양을 소개합니다. 위에서 알아본 가격흐름을 염두해보시면서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일반 바디 양봉 (팽이형)

매도세와 매수세가 균형을 이루었을 때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음봉 캔들 유형입니다. 몸통이 짧을수록 차트가 고점 부근에서 나타났을 때 하락 반전 가능성이 높고, 차트가 저점 부근에서 상승 반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일반 바디 양봉으로 흔히 팽이형으로 불립니다. (양봉의 일반 바디 양봉-팽이형과 해석이 동일 함)

 

아래 꼬리 달린 음봉 (교수형)

주식의 가격이 하락세이지만 저가에서 매수세가 유입되면서 아래 꼬리가 생겼을 때 보여지는 캔들 모양입니다. 주가가 바닥 부근이라면 추세반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 때 꼬리가 길수록 저가 매수세의 유입이 강함을 의미합니다. 아래 꼬리 달린 음봉은 교수형으로 불립니다.

 

위 꼬리 달린 음봉 (유성형)

저가 매수세로 인해서 고가를 달성하지만 이 후 추가적인 매도세로 인해서 하락할 때 보여지는 캔들 모양입니다. 하락중인 주식의 차트에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캔들 모양이며 하락 추세가 유지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위 꼬리 달린 음봉은 유성형으로 불립니다.

 

꼬리 없는 긴 음봉 (장대음봉형)

시가가 고가, 저가가 종가일 때 보여지는 캔들 모양입니다. 지속적으로 매도세가 유입되며 강력한 매도세가 있을 때 표시됩니다. 주가가 고점 부근이라면 강한 하락반전이 나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꼬리 없는 긴 음봉은 장대음봉형으로 불립니다.

 

꼬리 있는 짧은 몸통 음봉/양봉 (십자형)

일반 바디 양봉(팽이형)에서 몸통의 길이가 짧아서 ┼ 형태로 보여질 때의 모양입니다. 시가와 종가가 같거나, 비슷할 때 보여지며 주식의 가격이 높은 구간이라면 하락 반전을, 주식의 가격이 낮은 구간이라면 상승 반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짧은 몸통 음봉/양봉은 십자형으로 불립니다.

 

5. 캔들 차트 활용 팁

위에서 주식 캔들 보는법으로 의미, 패턴, 종류, 분석을 알아보았습니다. 이 때 캔들의 패턴 분석시 캔들 하나뿐만 아니라 최근 차트상에 그려진 3~5일 간의 캔들을 함께 묶어서 해석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주식 시장에서는 캔들과 파생된 다양한 전략들이 존재하는데 전략의 신뢰성과 사용법은 참고 정도만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전략의 예시를 들어보자면 3연속음봉 후 상승가능성 높음, 3연속양봉 후 하락 가능성 높음 같은 기법이 있고 최근 캔들의 몸통의 위치들을 고려하여 매매 타점을 잡기 위한 전략이 대다수입니다. 이 때 중요한 것은 현재 차트상의 주가가 고점 부근인지, 저점 부근인지와 다른 이동평균선간의 지지/저항, 다른 차트 기술적 지표와의 교집합점을 가진 가격에서 사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주식 차트의 기술적 분석을 계속 공부하셔야 하는데 지금 보고 계신 랠리포인트에서 [주식 차트 정보] 카테고리에 이러한 기술적 지표 분석에 대한 내용을 모두 총정리하고 있으니 다른 차트 글들도 함께 공부해보시길 바랍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