랠리포인트

펀드란 직접 자산을 운용하는 것이 아닌 자금을 위탁시키고 수익이 날 경우 위탁운용수수료를 제외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 그래서 펀드에는 다수의 위탁자금이 모이기 때문에 많아진 거액으로 소액에서는 불가능했단 다양한 분산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고, 투자 전문가들이 대신 자산을 운용해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펀드에서는 차익에 따른 수익 뿐만 아니라 배당, 이자수익까지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주식이나 부동산 등 직접투자가 망설여지는 분들이라면 대안책으로 펀드를 가입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도 주식투자의 경우 직접 운용하는 편이지만 잘 알지 못하는 부동산이나 다양한 포트폴리오로 투자하고 있는 펀드들에는 분산차원에서 소액씩 펀드에 가입하고 있는데요. 저는 펀드 중에서도 수익률이 뛰어난 상위 군에서 저만의 조건에 따라 안정적인 펀드를 직접 선택하기 때문에 운용수수료를 제외하고도 꾸준히 매년 괜찮은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처럼 꾸준히 수익 좋고, 향후에도 더 높은 수익이 기대되는 펀드는 어디 없을까?라는 고민을 가지고 계신 분들을 위해서 오늘은 제가 어떻게 펀드를 찾고, 분석하는지 방법에 대해서 소개드리려고 합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 펀드 수익률 보는법으로 현재 성과와 인기가 좋은 펀드 순위와 내가 원하는 조건을 선택해서 찾는 방법까지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목차

1. 펀드 수익률 보는법

2. 펀드 유형별 수익률 확인하기

3. 펀드파인더 조검검색 이용하기

4. 상세하게 펀드 분석하기

 

펀드 수익률 보는법

개인이 펀드를 운용사별 사이트를 들어가서 일일히 펀드를 확인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왜냐하면 펀드의 갯수도 너무 많고 성과나 최신 수익률에 대한 자료가 갱신되지 않는 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제가 추천드리는 펀드 수익률 보는법은 네이버금융의 펀드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이곳에서는 현재 가입할 수 있는 모든 펀드 수익률 순위 비교는 물론, 조건 검색으로 내가 원하는 펀드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1. 네이버에서 네이버금융을 검색합니다.

 

 

2. 펀드를 클릭합니다.

 

네이버금융 펀드의 홈 화면에서 하단으로 내려보시면 각 기준에 따른 펀드 수익률 상위 순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유형별 수익률 상위펀드를 확인합니다.

 

당일 기준으로 1개월, 3개월, 1년 수익률을 보여주며 국내/해외/브릭스/삼성그룹주/인프라를 구분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궁금한 펀드를 클릭하면 상세한 정보를 조회해볼 수 있는데 이 정보는 목차 4. 상세하게 펀드 조회하기를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4. 국내펀드유형별 수익률 TOP5를 확인합니다.

 

현재 시장에서 어떤 펀드 유형이 좋은 성과를 얻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현재 11월 말 기준 1.부동산임대, 2. 베어마켓 3. 시장중립 4. 중소형주식 5. MMF 순으로 좋은 수익률을 내고 있음을 조회할 수 있었습니다.

 

 

5. 해외펀드유형별 수익률 TOP5를 확인합니다.

 

해외를 대상으로 투자하는 펀드 유형의 성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1월 말 기준으로 1. 아시아신흥국주식혼합 2. 베트남주식 3. 글로벌실물자산 4. 인도주식 5. 일본주식 순으로 좋은 성과를 내고 있음이 확인되네요.

 

펀드 유형별 수익률 확인하기

만약 보고 싶은 펀드의 특정 유형이 있거나 찾고 있다면 아래의 방법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국내펀드 유형별 펀드 수익률 보는법

네이버금융 > 펀드 > 국내펀드 > 유형별 중 보고싶은 유형을 클릭합니다.

 

  • 주식형 (일반주식, 중소형주식, 배당주식, K200인덱스)
  • 주식혼합형 (일반주식혼합, 공격적자산배분)
  • 채권형 (일반채권, 초단기채권, 중기채권, 우량ㅊ권, 하이일드채권)
  • 채권혼합형 (일반채권혼합, 보수적자산배분)
  • 절대수익추구형 (채권알파, 시장중립, 공모주하이일드)
  • 부동산형 (부동산임대, 부동산대출 채권)
  • MMF (MMF)

 

해외펀드 유형별 펀드 수익률 보는법

네이버금융 > 펀드 > 해외펀드 > 유형별 중 보고싶은 유형을 클릭합니다.

 

  • 주식형 (중국주식, 글로벌신흥국주식, 글로벌주식, 아-신흥국주식, 일본주식 등)
  • 주식혼합형 (글로벌공격적자산배분, 아-신흥국주식혼합, 글로벌주식혼합, 신흥국주식혼합)
  • 채권형 (글로벌하이일드채권, 글로벌채권)
  • 채권혼합형 (글로벌채권혼합, 아-신흥국채권홉합, 아태채권혼합, 일본채권혼합, 신흥국채권혼합, 아태채권혼합(exJ)
  • 부동산형 (글로벌리츠재간접, 글로벌하이일드채권)
  • 커머더티형 (커머더티)

 

테마 유형별 펀드 수익률 보는법

네이버금융 > 펀드 > 테마펀드 > 유형별 중 보고싶은 유형을 클릭합니다.

 

  • 브릭스, 중국본토A, 분배식, 친디아, 남미, 친환경
  • 삼성그룹주, 어린이펀드, 퇴직연금, 글로벌신흥국, 인터넷전용, 서유럽
  • 인프라, 원자재, 장기주택마련, 동유럽, 물, 럭셔리

 

유형 클릭시 성과 정보 확인하기

보고 싶은 펀드 유형을 클릭하면 해당 유형에 따른 전체 펀드들의 올해, 1개월, 3개월, 1년, 3년 기간 수익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다수 구성종목 % 비중도 조회가 가능합니다.

 

 

아래에서는 해당 유형에 포함된 펀드들의 목록이 수익률 순위 순으로 표시됩니다. 기본적으로 3개월 수익률에 따라 정렬이 되어 있으며 상단의 옵션을 클릭해서 1개월, 1년, 신상품순 등으로 정렬 기준을 변경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펀드파인더 조검검색 이용하기

1. 네이버펀드에서 펀드파인더를 클릭합니다.

2. 원하는 조건을 모두 체크합니다.

 

선택할 수 있는 조건에는 투자지역, 유형, 테마명, 운용사, 설정액, 수수료, 총보수가 있습니다. 아무것도 조건에 선택하지 않을 경우 모든 옵션이 적용됩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설정해주었는데요. 참고하신 후 원하시는 펀드 조건이 있으시다면 변경하셔서 검색하시면 됩니다.

 

  • 투자지역- 국내, 해외
  • 테마명- 글로벌신흥국
  • 설정액- 100억 이상 1,000억 미만
  • 총보수- 1%미만, 1%~2%미만, 2%~3% 미만

 

3. 검색된 조건의 펀드 수익률 순위를 확인합니다.

 

목록에서는 펀드의 기본정보와 펀드 수익률 조회만 가능한데요. 여기서 관심있는 펀드가 있다면 제목을 클릭한 후 아래의 목차 4번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상세하게 펀드 분석하기

1. 보고 싶은 펀드 제목을 클릭합니다.

2. 펀드 투자정보, 수수료, 펀드보수를 확인합니다.

 

자신의 자산규모를 생각하셔서 펀드투자정보의 설정액, 순자산액을 보고 가입가능 여부를 파악해보셔야 합니다. 수수료는 최대한 저렴하거나, 없는 것이 좋습니다. 또 펀드의 총보수도 마찬가지로 저렴한 것이 좋습니다.

 

 

3. 상품요약 정보를 확인합니다.

 

투자형태로 펀드가 운용하고 있는 전략을 볼 수 있고 투자 목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가 관심있는 해당 펀드의 경우 주식형으로 주식 60% ~ 100%, 채권 40% 이하, 유동성 40%이하임을 볼 수 있었습니다.

 

 

4. 펀드 포트폴리오를 확인합니다.

 

현재 펀드가 보유하고 있는 주식, 채권의 종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떤 주식과 채권에 비중을 높여서 투자하고 있는지 조회해보시길 바랍니다. 포트폴리오에서는 평균PER, 평균PBR, 평균시총의 값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주식 용어를 잘 모르시겠다면 주식 용어 PER, PBR, ROE, ROA 뜻 간단 정리 글을 읽어보세요.

 

 

5. 기간누적 위험분석 표를 분석합니다.

 

기간누적 위험분석 지표 해석

-표준편차: 투자기간 동안 펀드 수익률이 평균수익률과 대비하여 변동한 범위를 측정하기 위한 통계량으로 펀드의 위험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로 이용됩니다. 값이 클수록 변동성이 심하므로 위험이 크고, 값이 작을수록 위험이 작다고 할 수 있습니다.

 

-BM민감도: 시장변화에 대한 펀드수익률의 민감도를 나타내기 위해서 베타를 사용하며, 코스피200 지수를 시장으로 간주하고 있습니다. 베타의 크기에 따른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B=1: 시장 수익률과 동일한 민감도, B>1: 시장 수익률보다 민감하게 움직임(위험 큼), B<1: 시장 수익률보다 둔감하게 움직임 (안정적임))

 

-트래킹에러: 트래킹 에러는 일반적으로 일정기간 투자한 펀드의 수익률이 이에 대응하는 지수 수익률에 비해 어느 정도의 차이를 보이는가를 측정하는 지표로 (지수)추적오차라고도 합니다. 펀드평가에서는 펀드의 기간수익률과 이에 대응하는 벤치마크 지표 수익률과의 차이에 대한 변동성을 의미합니다.

 

-Sharpe Ratio: 펀드의 위험 1단위에 대한 초과수익의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다시 말해서, 1이라는 위험을 부담하는 대신 얻은 대가, 즉 초과수익이 얼마인가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따라서 샤프지수가 높을수록 투자성과가 성공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젠센의 알파: 펀드의 수익률이 균형상태에서의 수익률보다 얼마나 높은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다시 말해, 펀드 수익률에서 적정(or 기대)수익률을 뺀 값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Jensen's Alpha가 클수록 성공적인 투자 성과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정보비율: 적극적인 투자활동의 결과 나타나는 초과수익률과 적극적인 활동에 따른 수익률의 표준편차의 비율을 말하는데, Reward-to-Variability Ratio(RVR)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이 비율이 높을수록 더 좋은 투자활동으로 판단합니다.

 

 

위 지표 정보와 이번 글 상단에서 소개드린 펀드 수익률 보는 법을 함께 이용하시면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펀드를 선택하여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을 것입니다. 직접 투자하기까지 아직 준비가 되지 않으셨다면 펀드를 추천드리며, 직접 투자운용시 수수료를 납부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크기 때문에 랠리포인트 블로그를 자주 방문하셔서 주식투자 공부를 해보실 것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좋은 성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