랠리포인트

주식 예수금이란 주식을 거래하기 위해서 주식 계좌에 이체한 현금을 의미하며 매수 가능 금액을 뜻합니다. 그래서 내가 주식 투자를 위해서 키움증권 계좌에 100만원을 넣었다면 나의 예수금은 100만원이 되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후 삼성전자라는 주식을 40만원을 매수하였다면 나의 예수금은 60만원이 되게 되는 것이죠.

 

그런데 주식투자에서 예수금의 계산은 실시간으로 딱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주식 초보자들이 헷갈릴 수 있을 만한 개념들이 나오게 됩니다. 그것이 바로 예수금 D+1, D+2인데 이것은 주식의 실제 결제는 3 영업일이 되는 날 이루어지기 때문에 매매당일 D일부터 D+2일까지의 예수금의 액수는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위의 예시를 그대로 가져와보면 D일에는 100만원, D+1일에도 100만원, D+2일에는 60만원이 되는 것입니다. 여기까지만 이해해도 쉽겠지만 더 상세한 주식 예수금 개념과 주식 예수금 마이너스가 발생하는 이유까지 짚고 넘어가신다면 주식 예수금을 마스터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목차

1. 주식 예수금 D, D+1, D+2 개념

2. 주식 예수금 마이너스 2가지 원인

3. 주식 증거금 100% 설정하는 방법

 

주식 예수금 D, D+1, D+2 개념

주식 예수금은 3영업일에 최종 결제가 됨 (3영업일은 주말, 공휴일, 모든 빨간 날을 제외한 주식 거래 가능한 일로 만약 월요일 거래를 했다면 수요일 결제가 이루어짐을 뜻 합니다. 만약 금요일 거래했다면 영업일이 아닌 토,일을 빼고 화요일 결제가 됩니다.)

 

D일: 이 날 주식을 매수하거나 팔게될 경우 D+2일에 매매되어 남은 실제 예수금을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D+1일: D일 기준으로 1일이 지났겠지만 이 날 또한 D일 전날인 D-1일 기준으로 실제 예수금을 확인할 수 있는  D+2일(3영업일)이 됩니다.

 

D+2일: D일 매매한 내역에 따른 실제 예수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가 분명히 주식을 D(당일) 매수를 하였는데 예수금이 빠져나가지 않아보여서 당황하실 때가 있는데 이것은 D+2 추정예수금을 보셔야 정확히 남은 실제 예수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3영업일 이후에 결제될 돈이 됨으로 현재 D일에 보이는 예수금액은 전액 인출이 불가능하며 D+2 추정예수금 금액만큼만 인출이 가능합니다.

 

주식 예수금 마이너스 2가지 원인

주식 예수금 마이너스

주식 투자를 하다보면 흔하게 볼 수 있는 것이 위 사진처럼 주식 예수금이 마이너스로 보이는 경우입니다. 이것이 발생하는 이유를 확실하게 알기 위해서는 주식 증거금 제도의 이해가 필요합니다.

 

주식 증거금이란 주식을 매수하려는 전체 금액의 체결을 위한 최소한의 예수금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제도가 생긴 이유는 위에서 알아본 3영업일 체결 제도를 활용한 대출 투자의 개념이며 D일차에 최소 예수금을 증거금으로 납부하여 더 큰 금액의 주식을 매수할 수 있게 하고 D+2일에 나머지 매수 대금을 납부하는 형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계약금의 형식으로 종목에 따라서 30% ~ 100%의 증거금율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서 증거금률이 50%인 종목이 있다면 200만원을 매수할 때 D일 100만원만 가지고 있어도 200만원 어치의 주식을 매수할 수 있게 되며 D+2일날 나머지 100만원을 납부하면 되는 것이죠.

 

이 후 주식이 가격이 올라서 200만원어치의 주식이 300만원이 되었고 내가 D+2일이 되기 전에 팔았다면 내가 가지고 있는 300만원의 현금 중 D+2일날 100만원을 납부한 후 남은 예수금은 200만원이 됩니다. 즉 원금 100만원에서 수익 100만원을 내서 200만원이 된 것이죠.

 

그런데 주식이 가격이 떨어져서 손해를 보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여기서 주식 예수금 마이너스 원인이 발생하게 됩니다. 200만원 어치의 주식이 50만원이 되었고 내가 D+2일이 되기 전에 팔았다면 내가 가지고 있는 현금은 50만원입니다. 그런데 D+2일날 100만원을 갚아야함으로 미수금 -50만원이 발생하게 되며 이것은 D+2일에 마이너스 예수금으로 표시가 되게 되는 것입니다.

 

주식 예수금 마이너스 원인 2가지

1. 미수 대출 (증거금) 투자시 큰 손실을 보게 된 경우

2. 미수 대출 (증거금) 투자시 D일 매도를 하지 않아 D+2일 예수금이 들어오지 않을 경우

 

즉 주식 예수금 마이너스가 발생하는 주 원인은 증거금 제도를 활용한 미수 대출 투자를 진행한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흔히 초보자의 경우에는 매수시 미수 버튼을 체크해서 거래한 경우 자주 겪게 되는 문제입니다.

 

주식 매수시 미수를 체크하면 증거금 거래

이 때 3영업일 체결 방식을 이해하지 못할 경우 D+2일 후 갚아야하는 예수금을 마련하지 못하게 되며 이것이 마이너스 예수금으로 표시되는 것이죠. 이렇게 발생한 금액은 D+2일 당일 마이너스에 해당되는 금액을 주식 계좌에 추가로 이체시켜야지만 계좌 미수동결을 막고 연체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참고로 예수금 마이너스가 다가와서 당일이 된 경우 주식계좌에서 주식을 판다고 해서 연체가 사라지지는 않습니다. 그것은 윗 글에서 계속 소개드렸던 주식 예수금이란 3영업일 주식 체결이 되며 당일 판 주식대금은 D+2일에 들어오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식 예수금 마이너스가 당일 혹은 D+1일이라면 유일한 해결 방법은 보유 현금을 직접 주식 계좌에 넣어주는 방법밖에는 없습니다.

 

주식 증거금 100% 설정하는 방법

주식 예수금 마이너스를 막기 위해서는 미수 거래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초보자의 경우 대출 레버리지 투자의 사용은 좋지 않기 때문에 순수 나의 100% 예수금만을 가지고 투자를 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위해서 미리 미수거래가 되지 않게 증거금 100%만 가능하도록 설정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래는 키움증권 기준 설명입니다.)

 

1. 영웅문S 앱에서 메뉴를 누릅니다.

2. 업무 > 계좌정보를 클릭합니다.

 

 

3. 증거금률 변경에서 현금 100%를 체크하고 등록합니다.

4. 이제 미수거래가 방지되며 주식 예수금 마이너스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