랠리포인트

주식투자에서 회전율이란 크게 두가지 의미로 사용이 됩니다. 첫번째는 종목의 총 발행된 주식의 수 대비 일정 기간동안의 거래량을 비교하여 백분율로 나타낸 것입니다. 주로 해당 종목의 손바뀜이 얼마나 이루어졌는지를 확인하는 중요지표가 됩니다. 두번째는 개인이 일정 기간동안 거래된 총 대금과 자본을 비교하여 백분율로 나타낸 것입니다. 이러한 지표를 통해서 내가 얼마나 빈번히 거래를 하는지, 수수료 납부 대비 수익률이 적당한지와 같은 중요한 투자 점검 지표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매매가 빈번한 단기투자자들의 경우 높은 회전율을 갖게 되며, 매매가 적은 장기보유투자자들의 경우 낮은 회전율을 가지게 됩니다.

 

이렇게 위 두가지의 주식 회전율 개념을 알아보신다면 투자할 주식을 선별하거나, 나의 매매습관을 점검할 수 있기 때문에 투자자는 각 지표의 계산 공식과 확인하는 방법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목차

1. 주식 거래량 회전율이란

2. 주식 매매 회전율이란

 

주식 거래량 회전율이란

거래량회전율이란 일정기간 해당 종목의 거래량을 총발행된 주식의 수와 비교하여 백분율로 나타낸 지표입니다.

이를 통해서 쉽게 어느정도의 유통량인지 타종목 군과 객관적인 비교를 할 수 있으며 손바뀜이 충분히 이루어졌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계산공식

거래량회전율 = 기간별 거래량 ÷ 총 상장된 주식 수 x 100 (%)

 

만약 A라는 종목의 총 상장 주식 수가 100주이며 하루 거래량이 100주였다면 일일 거래량회전율은 100%로 보여지며 전체 주식수와 동일한 양의 거래로 손바뀜이 이루어졌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단, 거래된 주식을 모두 추적하는 것은 불가능함으로 전체 주식이 유통되어 바뀌었다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A 종목을 2명의 투자자가 10주를 서로 매매로 10번을 주고받을 경우에도 거래량회전율이 100%로 계산되어지기 때문입니다.

 

거래량회전율 확인

예시를 위해서 당일거래 상위로 거래량이 활발한 주식의 거래량회전율을 직접 계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종목의 거래량회전율의 경우 증권사 HTS, MTS의 시세분석/순위검색 화면에서 제공되며 계산된 %백분율 수치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어떻게 도출되었는지 위 계산 공식을 적용하여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당일거래 상위 종목 군 거래회전율

위 사진상 당일거래 상위 1위로 보여지는 버킷스튜디오의 경우 현재까지 일일 거래량은 '69,862,466 주'이며 총 상장된 주식의 수는 '41,210,734 주' 입니다. 이제 위 거래량회전율 계산공식을 이용하면 (69762466 ÷ 41210734) 약 169% 임으로 도출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활용법

- 거래량회전율은 50%를 기준으로 20%의 경우 바닥권, 130%이상에서는 천장권으로 판단합니다.

- 거래량회전율이 100%를 초과하면 과열권으로 판단합니다.

 

위 기준은 통상적인 활용 방법으로 이용되며 개별 주식과 전체 주식 시장에 공통적으로 적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때 당일거래량을 기준으로 1년 평균 거래량 회전율을 계산하여 참고하시는 것이 정확합니다.

 

1년 예상 거래량 회전율= 당일거래량 X 300일 ÷ 상장 주식 총 수 X 100 (%)

 

하루의 거래량이 1년(주말, 공휴일 제외 편의상 300일)간 유지될 경우 몇 회전만큼의 거래가 이루어지는지 판단하는 것입니다. 이 외에도 당일기준 직전 1년간의 총 거래량의 합산을 계산에 이용하면 최근 1년간의 거래빈도에 따라 저평가/고평가 요소를 평가할 수도 있습니다.

 

주식 매매 회전율이란

주식 매매 회전율이란 일정기간 투자자의 총 거래대금을 투자자의 자본을 비교하여 백분율로 나타낸 지표입니다.

이를 통해서 나의 매매 빈도가 다른 투자자들에 비해서 많은지, 적은지와 회전율 대비 수익 성과가 나쁘진 않은지 객관적인 판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계산 공식

매매회전율 = 총 거래금액 ÷ 자본 ÷ 2 x 100 (%)

 

만약 K라는 투자자가 100만원 자본을 증권사 계좌에 입금한 후 주식을 100만원을 매수하고, 매도를 하였다면 총 거래금액은 매수,매도를 모두 합산한 200만원이 됩니다. 따라서 공식에 의거 200 ÷ 100 ÷ 2 x 100 (%)로 100%가 되게됩니다. 즉 100%라는 것은 투자자의 자본만큼 매수, 매도를 하였을 때로 1회전이 이루어졌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나의 매매회전율 확인

증권사 HTS/MTS에서 일별, 기간 수익 기능에서 나의 매매회전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방법은 키움증권 영웅문S 앱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니 참고 바랍니다.

 

1. MTS 앱에서 메뉴를 클릭합니다.

 

 

2. 주식 > 기간수익을 누릅니다.

 

 

3. 조회기간을 설정합니다.

4. 기간별 나의 매매회전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가 설정한 1년간 저의 매매회전율은 798,49%로 자본대비 8회전의 매수, 매도를 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굉장히 빈번하게 매매를 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익률을 높이는 활용법

- 통계적으로 높은 (300% 이상) 매매회전율의 경우 성과가 좋지 않음.

- 매매가 빈번할수록 거래수수료가 많이 발생 함.

 

주식 매매회전율과 수익률의 상관관계는 이미 충분히 많은 리포트 분석 자료를 확인할 수 있음으로 우리는 자신의 매매회전율을 확인한 후 매매전략을 쉽게 수정할 수 있습니다. 주식을 빈번히 거래할수록 성과가 저회전그룹보다 부진함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단순히 주식을 매수한 후 장기투자를 하는 경우보다, 회전율이 약 40% ~ 220%인 중회전 군의 수익률이 월등하다는 리포트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결론은 "자신의 단기투자 실력이 좋지 않다면 장기보유를 기본으로 시장 변수에 적절히 대응을 하는 것이 수익률에 가장 좋다"입니다. 저의 경우에도 주식 매매회전율은 1년간 최대 300%를 넘지 않도록 조절하고 있으며 손실은 짧게, 수익은 길게 유지하는 롱포지션 전략을 기본으로 체택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참고하셔서 투자 수익을 크게 늘려보시길 바랍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