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에서 회전율이란 크게 두가지 의미로 사용이 됩니다. 첫번째는 종목의 총 발행된 주식의 수 대비 일정 기간동안의 거래량을 비교하여 백분율로 나타낸 것입니다. 주로 해당 종목의 손바뀜이 얼마나 이루어졌는지를 확인하는 중요지표가 됩니다. 두번째는 개인이 일정 기간동안 거래된 총 대금과 자본을 비교하여 백분율로 나타낸 것입니다. 이러한 지표를 통해서 내가 얼마나 빈번히 거래를 하는지, 수수료 납부 대비 수익률이 적당한지와 같은 중요한 투자 점검 지표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매매가 빈번한 단기투자자들의 경우 높은 회전율을 갖게 되며, 매매가 적은 장기보유투자자들의 경우 낮은 회전율을 가지게 됩니다.
이렇게 위 두가지의 주식 회전율 개념을 알아보신다면 투자할 주식을 선별하거나, 나의 매매습관을 점검할 수 있기 때문에 투자자는 각 지표의 계산 공식과 확인하는 방법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거래량회전율이란 일정기간 해당 종목의 거래량을 총발행된 주식의 수와 비교하여 백분율로 나타낸 지표입니다.
→ 이를 통해서 쉽게 어느정도의 유통량인지 타종목 군과 객관적인 비교를 할 수 있으며 손바뀜이 충분히 이루어졌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거래량회전율 = 기간별 거래량 ÷ 총 상장된 주식 수 x 100 (%)
만약 A라는 종목의 총 상장 주식 수가 100주이며 하루 거래량이 100주였다면 일일 거래량회전율은 100%로 보여지며 전체 주식수와 동일한 양의 거래로 손바뀜이 이루어졌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단, 거래된 주식을 모두 추적하는 것은 불가능함으로 전체 주식이 유통되어 바뀌었다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A 종목을 2명의 투자자가 10주를 서로 매매로 10번을 주고받을 경우에도 거래량회전율이 100%로 계산되어지기 때문입니다.
예시를 위해서 당일거래 상위로 거래량이 활발한 주식의 거래량회전율을 직접 계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종목의 거래량회전율의 경우 증권사 HTS, MTS의 시세분석/순위검색 화면에서 제공되며 계산된 %백분율 수치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어떻게 도출되었는지 위 계산 공식을 적용하여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사진상 당일거래 상위 1위로 보여지는 버킷스튜디오의 경우 현재까지 일일 거래량은 '69,862,466 주'이며 총 상장된 주식의 수는 '41,210,734 주' 입니다. 이제 위 거래량회전율 계산공식을 이용하면 (69762466 ÷ 41210734) 약 169% 임으로 도출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거래량회전율은 50%를 기준으로 20%의 경우 바닥권, 130%이상에서는 천장권으로 판단합니다.
- 거래량회전율이 100%를 초과하면 과열권으로 판단합니다.
위 기준은 통상적인 활용 방법으로 이용되며 개별 주식과 전체 주식 시장에 공통적으로 적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때 당일거래량을 기준으로 1년 평균 거래량 회전율을 계산하여 참고하시는 것이 정확합니다.
→ 1년 예상 거래량 회전율= 당일거래량 X 300일 ÷ 상장 주식 총 수 X 100 (%)
하루의 거래량이 1년(주말, 공휴일 제외 편의상 300일)간 유지될 경우 몇 회전만큼의 거래가 이루어지는지 판단하는 것입니다. 이 외에도 당일기준 직전 1년간의 총 거래량의 합산을 계산에 이용하면 최근 1년간의 거래빈도에 따라 저평가/고평가 요소를 평가할 수도 있습니다.
주식 매매 회전율이란 일정기간 투자자의 총 거래대금을 투자자의 자본을 비교하여 백분율로 나타낸 지표입니다.
→ 이를 통해서 나의 매매 빈도가 다른 투자자들에 비해서 많은지, 적은지와 회전율 대비 수익 성과가 나쁘진 않은지 객관적인 판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매매회전율 = 총 거래금액 ÷ 자본 ÷ 2 x 100 (%)
만약 K라는 투자자가 100만원 자본을 증권사 계좌에 입금한 후 주식을 100만원을 매수하고, 매도를 하였다면 총 거래금액은 매수,매도를 모두 합산한 200만원이 됩니다. 따라서 공식에 의거 200 ÷ 100 ÷ 2 x 100 (%)로 100%가 되게됩니다. 즉 100%라는 것은 투자자의 자본만큼 매수, 매도를 하였을 때로 1회전이 이루어졌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증권사 HTS/MTS에서 일별, 기간 수익 기능에서 나의 매매회전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방법은 키움증권 영웅문S 앱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니 참고 바랍니다.
1. MTS 앱에서 메뉴를 클릭합니다.
2. 주식 > 기간수익을 누릅니다.
3. 조회기간을 설정합니다.
4. 기간별 나의 매매회전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가 설정한 1년간 저의 매매회전율은 798,49%로 자본대비 8회전의 매수, 매도를 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굉장히 빈번하게 매매를 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통계적으로 높은 (300% 이상) 매매회전율의 경우 성과가 좋지 않음.
- 매매가 빈번할수록 거래수수료가 많이 발생 함.
주식 매매회전율과 수익률의 상관관계는 이미 충분히 많은 리포트 분석 자료를 확인할 수 있음으로 우리는 자신의 매매회전율을 확인한 후 매매전략을 쉽게 수정할 수 있습니다. 주식을 빈번히 거래할수록 성과가 저회전그룹보다 부진함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단순히 주식을 매수한 후 장기투자를 하는 경우보다, 회전율이 약 40% ~ 220%인 중회전 군의 수익률이 월등하다는 리포트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결론은 "자신의 단기투자 실력이 좋지 않다면 장기보유를 기본으로 시장 변수에 적절히 대응을 하는 것이 수익률에 가장 좋다"입니다. 저의 경우에도 주식 매매회전율은 1년간 최대 300%를 넘지 않도록 조절하고 있으며 손실은 짧게, 수익은 길게 유지하는 롱포지션 전략을 기본으로 체택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참고하셔서 투자 수익을 크게 늘려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