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투자를 하다보면 절호의 매수 타이밍이 몇 번 찾아오게 되고 이럴 때마다 타인의 돈을 레버리지로 대출을 하여 투자해보신 적이 있을 것입니다. 주식에서는 이런 레버리지 투자를 보통 증권사의 주식담보대출인 신용 거래로 하는 경우가 많은데 아무래도 매수 주문창에서 신용을 체크하기만 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매수하려고 신용거래를 해도 매수 수량이 현금100%와 똑같이 늘어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증권사에서 신용불가 종목으로 신용 및 미수 거래가 불가능하다는 안내도 받을 때가 있는데요. 이렇게 신용불가 종목이 된 이유가 궁금하셨을 것입니다. 이것은 증거금 100% 종목을 의미하는데 이유와 확인 방법을 참고하셔서 투자에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주식 신용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증거금율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증거금이란 주식을 매수 체결을 하는 시점에 필요한 돈을 뜻합니다. 그래서 내가 100만원을 신용거래 하려는 종목의 증거금률이 40%라면 신용 거래 시점에는 증거금 40만원이 필요합니다. 즉 40만원만 있다면 신용 거래로 100만원치의 주식을 구매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참고로 종목 증거금율은 20%, 30%, 40%, 50%, 60%, 100%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신용거래가 불가능한 종목의 이유는 무엇일까요? 네 바로 그렇습니다. 증거금률이 100%인 종목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원인은 우량한 종목의 경우 체결과 납입 시점에 대한 신용이 높기에 증거금율이 낮을 수 있지만 우량하지 않은 위험 종목의 경우 투자자 및 증권사 보호를 위하여 증거금율이 높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100%로 신용불가한 종목의 경우에는 아래의 사유로 사정이 좋지 않은 투자 회사이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위 6가지 선정 조건으로 증거금 100% 종목이 되며 이 종목의 주식은 신용 거래 매수가 불가능합니다. 여기서 주의 깊게 볼 항목이 6번 기타 증권사 지정 종목인데요. 그래서 어떤 증권사에서는 증거금 100%지만 다른 증권사에서는 증거금이 60% 일 수 있는 등 각 증권사별 내부 규정에 따라 신용거래가 가능할 수 있습니다.
1. MTS 어플에서 현재가 - 종목을 검색합니다.
2. 검색된 종목의 회사 이름을 클릭합니다.
3. 증거금 %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증권사 조건 검색을 이용하여 증거금 100% 종목들을 찾아보았습니다. 22년 말 기준 현재 증거금 100% 신용불가 종목의 숫자는 1277건으로 꽤 많은 회사들이 포함되는 것을 볼 수 있었네요. 물론 위의 신용불가 종목 선정 이유에서 보듯이 증권사별로 증거금 100% 종목의 수는 약간 상이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