랠리포인트

버스나 지하철과 같은 대중교통시에 사용할 수 있는 교통카드는 선불충전식 카드도 있지만 체크카드에 교통카드 기능을 추가해서 사용하는 후불식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만 18세 이상의 성인부터 후뷸교통카드 기능이 포함된 체크카드를 발급하거나 기능을 추가할 수 있음으로 만 18세 이상이 안되신다면 선물식 교통카드나 충전식 카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교통카드 기능이 추가된 체크카드가 있다면 카드내에 RF칩이 있어서 대중교통시 카드단말기에 접촉만하시면 되기에 사용법은 매우 편리합니다. 이렇게 사용한 이후에는 결제일에 사용기간의 대중교통 비용이 청구되는 형식으로 사용하게 되는데요. 간혹 내가 보유중인 체크카드가 교통카드 기능이 있는지, 없는지 헷갈릴 때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내가 교통카드로 주로 사용하는 체크카드를 분실했거나, 깜박하고 집에 놓고 외출한 상태에서 다른 체크카드에 교통카드 기능이 있는지 궁금할 때가 있을 수 있습니다. 만약 다른 체크카드가 교통카드 기능이 안되는 상태로 버스에 탑승을 했다면 요금을 낼 수도 없고 매우 당황스럽겠죠. 그래서 사전에 내가 보유한 체크카드가 교통카드 기능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2가지 방법을 이용하여 바로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실물 체크카드에서 교통카드 기능 확인하기

2. 실물카드가 없을 때 교통카드 기능 확인하기

3. 체크카드 교통카드 기능 추가하는 방법

4. 후불교통카드 이용대금 출금 안내

5. 체크카드 교통카드 사용내역 확인

 

실물 체크카드에서 교통카드 기능 확인하기

실물 체크카드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에는 카드 후면에서 쉽게 교통카드 기능 여부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드번호가 적혀진 뒷면에서 '후불교통카드, 서울교통카드, 교통카드, 후불교통' 문구를 확인할 수 있다면 해당 체크카드는 교통카드 기능이 추가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반대로 문구를 확인할 수 없다면 해당 체크카드는 교통카드 기능이 없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후불교통카드 문구가 있더라도 교통카드로 사용이 불가능한 경우는 본인이 직접 카드를 발급한 이 후에 교통카드 기능을 해제하였을 때만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즉 카드 발급 이후 교통카드 기능 해제를 요청/설정한 적이 없다면 100% 교통카드로 사용할 수 있는 체크카드라고 판단하시면 되겠습니다.

 

국민, 신한, 우리, SC제일,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카카오페이, 농협 등 국내 모든 은행사의 체크카드에선 교통카드 기능이 추가된 카드는 카드 후면에 교통카드 가능 문구가 기입되어 있습니다.

 

실물카드가 없을 때 교통카드 기능 확인하기

만약 현재 실물 체크카드가 없어서 뒷면의 교통카드 가능 문구를 확인하는 것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요새는 스마트폰의 월렛 앱으로 실물카드가 아닌 스마트폰의 NFC기능으로 결제 및 교통카드로 자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이럴 땐 아래 방법으로 실물카드 없이 모바일 어플로도 체크카드 교통카드 기능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국민은행 체크카드 기준으로 설명된 교통카드 기능 확인 방법입니다. 타 은행사도 모두 방법은 비슷하니 해당 은행의 페이/카드 어플에서 확인해보세요.

 

1. KB Pay 어플을 설치 및 실행합니다.

 

 

2. 모바일 인증서로 로그인합니다.

3. 더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4. 결제수단에서 모바일 교통서비스를 누릅니다.

 

 

5. 카드 변경을 클릭합니다.

 

저는 현재 KB PAY에서 모바일 교통서비스로 카드가 등록된 상태입니다. 따라서 카드변경으로 확인했지만, 만약 아직 모바일 교통서비스로 등록된 체크카드가 없다면 등록 페이지에서 곧바로 교통카드 기능 추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확인을 클릭합니다.

 

 

7. 체크카드 교통카드 기능을 확인합니다.

 

  • 선택 가능한 체크카드: 교통카드 기능 포함
  • 선택 불가능한 체크카드: 교통카드 기능 불포함

 

국민은행 체크카드 이용자의 경우 실물카드없이 대중교통을 사용하고 싶다면 KB Pay 교통카드 사용 방법 (설정 및 소득공제 신청) 글을 추천합니다.

 

체크카드 교통카드 기능 추가하는 방법

발급된 체크카드가 교통카드 기능이 없는 상태라면 기능을 추가해줄 수 있습니다. 다만 모바일 어플이나 사이트에서 지원하지 않기에 직접 오프라인 매장에 방문하셔서 체크카드를 재발급해주셔야 합니다.

 

신분증체크카드를 준비하신 후 은행에 방문하셔서 교통카드기능을 추가하고 싶다고 말씀하시면 됩니다.

 

후불교통카드 이용대금 출금 안내

신용카드의 경우

신용공여기간 내 이용대금을 신용카드 결제일에 일반 가맹점 이용금액과 합산하여 청구합니다.

(결제일을 나의 월급 날에 맞춰서 변경하고 싶다면 국민카드 결제일을 변경하는 방법 (PC, 모바일) 글을 읽어보세요.)

 

체크카드의 경우

  • 매월 1일 ~ 15일 이용분: 해당 월 15일 + 3영업일에 출금
  • 매월 16일 ~ 말일 이용분: 해당 월 말일 + 3영업일에 출금

 

체크카드 교통카드 사용내역 확인

은행사 페이/카드 어플 또는 은행 사이트에서 나의 체크카드 교통카드 사용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내역에서는 이용처, 날짜, 시간, 금액을 조회할 수 있으며 영수증을 발급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국민은행 체크카드 사용자라면 국민카드 교통카드 사용내역 확인하는 방법 2가지 글을 참고해보세요.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