랠리포인트

최근 골판지 관련주로 상승세와 이슈가 돋보이는 대영포장 주가 전망에 관해서 차트 및 재무적 분석과 함께 예상 주가 흐름을 상세하게 분석해보았습니다. with코로나와 함께 성장세가 유지되거나 높아지는 것이 예상되는 관심종목 중 하나인 대영포장은 제가 계속해서 면밀히 추적하고 있는 종목이기도 합니다. 핵심적인 지표들만 간결한 설명을 시작하겠습니다.

 

목차

1.대영포장 기업 소개

2. 대영포장 주가 이슈성 분석편

3. 대영포장 주가 전망 차트 분석편

4. 대영포장 주가 전망 재무 분석편

 

대영포장 기업 소개

대영포장은 1979년 6월 1일 설립되어 1990년 03월 6일자로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대영포장은 권택환, 김민배, 강병은 3자 대표체제로 기업이 운영중이며 현재 361명의 사원수로 골판지 및 골판지 상자 제조, 유통 사업을 중심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대영포장은 7개의 계열회사가 존재하며 골판지포장산업은 운송 비용이 높고, 특정 인쇄사양이 요구되기 때문에 수출입이 거의 없는 내수산업 특성을 갖는 것이 특징이며 포장 수요 지역에 분산, 분포하는 지역산업 특성이 존재합니다.

 

대영포장은 대양그룹의 계열사 중 하나로 주요주주를 살펴보면 1위 신대양제지 49,830,425주로 45.97%, 신대양제지반월 3,537,103주로 3.26%, 광신판지 1,607,000주 1.48%, 권혁홍 100,000주 0.09%, 자사주 5,285,000주 4.88% 순입니다.

 

대양그룹의 판지부문에는 4개의 회사가 있는데 대영포장 외에도 광신판지, 신대한판지, 대양판지가 있습니다. 모두 동일하게 생산품목이 골판지 및 상자로 같습니다. 다만 다른 3개의 회사는 비상장인 반면 대영포장(주)의 경우 현재 코스닥에 상장되어 있으며 매출액 규모가 3개의 회사보다 2,607억으로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대영포장은 4개의 공장을 현재 운영하고 있으며 안산공장, 발안공장, 달성공장, 대구공장이 있습니다. 위에서 말씀 드렷듯이 골판지사업의 경우 운송 비용과 인쇄사양이 요구됨으로 수요처와 가까울수록 좋은데 각 지역별로 각 공장지부가 있기 때문에 꾸준한 매출처를 통해 매출과 이익을 낼 수 있습니다.

 

 

위의 설명을 덧붙히자면 대영포장의 내수 및 수출구성을 살펴보면 골판지 상자의 내수비중이 2020년도 93.11%, 수출 6.89%임으로 내수산업의 대표적인 업종입니다. 따라서 아쉽게도 환율의 상승으로 인한 환가치 저하에 취약하여 환율상승구간에서 타업종 대비 아쉬운 부분은 존재할 수 있습니다.

 

 

대영포장이 취급하는 골판지의 종류를 간단히 소개드리자면 파상골판지, 편면골판지, 양면골판지, 이중양면골판지, 삼중양면골판지가 있습니다. 모두 용도는 상품의 완충재로 사용되거나, 포장상자에 이용됩니다. 사업의 구조가 단순하기 때문에 분석이 용이하고 앞으로의 실적과 주가 전망을 유추하기 좋습니다.

 

골판지중에서도 대영포장 주가 전망에 제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이유는 골판지 관련 특허권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업종이 주목받을 때 실적 증가와 주가 상승이 다른 골판지 주와 차별화를 줄 것이라는 기대 때문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지역별로 고루 분포한 공장들과 꾸준한 수요처로 인한 매출확보가 이루어진 기업이기 때문에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고 있습니다. 관련 특허권은 이중 골심 골판지와 그 성형방법(2003취득), 편면 이중 골심 골판지 성형장치(2003취득), 골심 골판지 성형장치와 그 성형방법(2003취득), 강화된 골심을 갖는 골심 골판지 및 그 성형장치와성형방법(2003취득), 골판지 및 골판지 상자의 설계 및 생산(ISO9001)(ISO14001)을 취득하고 있습니다.

 

대영포장이 속해있는 대양그릅 자체가 골판지 및 골판지 상자 제조와 유통 외에는 크게 두각을 내는 신사업이나 성장동력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완전한 골판지주라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대영포장의 주가 이슈성 분석

대영포장의 최근 뉴스들을 살펴보면 코로나 대유행 수혜를 받아 주가 상승에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는 것입니다. 코시국으로 인해서 비대면이 각광받으며 온라인커머스(쇼핑)의 증가로 식료품이나 옷, 가구 등 모든 상품에 대해서 배송이 늘어나게 되었는데요. 여기에 사용되는 완충재나 포장 상자를 취급하는 것이 대영포장이기 때문에 코로나로 인해서 확진자가 늘어나거나, 코로나 종결에 관한 부정적인 뉴스가 나올 때마다 큰 폭으로 상승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골판지업계에서 한 목소리로 골판지의 원지값은 계속 오르나 상자값은 제대로 반영이 되지 않는다며 골판지 상자 가격의 인상을 호소하였는데요. 한번 올라간 상품가는 다시 내려오기 힘들다는 대전제하에 인플레이션에 따른 수혜로 영업이익률이 크게 개선되리라 기대도 해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후 골판지 상자의 가격 인상이 현실화된다면 대영포장 주가 전망을 새롭게 분석해봐야할 정도로 큰 이슈가 기다린다고 할 수 있겠네요.

 

대영포장 주가 전망 차트 분석편

차트 분석

먼저 일봉 차트로 현재 대영포장의 주가는 2,295원(2021.10.7일 기준)입니다. 그 동안 코로나 이 후 주목받지 못하다가 E커머스(온라인쇼핑)의 증가에 따른 실적이 상승하면서 서서히 큰 거래량이 터지면서 수급개선 및 주가 상승이 일어난 모습입니다. 주목해야 할 부분은 2020.12월에 터진 거래량으로 2억이 넘는 거래량으로 큰 폭의 상승이 이뤄지면서 우상향 차트의 흐름을 유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해당 일의 종가는 2,200원으로 코로나 시국이 완전히 끝나지 않는 이상 그 이하의 가격으로 가기는 힘들다고 생각하는 것이 합리적일텐데요. 이 후 사진상의 두번째 박스에서 오랫동안 횡보 후 간만에 거래량이 터졌는데 해당 일의 종가는 대략 3,350원으로 이후부터는 거래량없이 지속적인 하락추세로 주가가 하락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따라서 객관적으로 차트분석을 해보자면 대영포장 주가 전망은 거래량에 따른 2,200원 하락지지, 3,350원 돌파여부를 확인해봐야하는데요. 상대강도지수인 RSI상에서는 일봉차트의 현재지점은 30부근으로 과매도구간으로 매수 시점이라고 판단해볼 수 있습니다. 이 후 2,200원 하락지지를 확인한 후에는 3,350원 돌파시 홀딩, 돌파실패시 일부 익절을 하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현재 OBV지표는 계속해서 상승중이며 매집해가는 세력이 존재한다고 보기에 단기 저평가 구간이라고 판단내릴 수 있겠습니다.

 

 

다음은 주봉 차트입니다. 일봉과 다르게 주봉차트에서는 아직 완전한 우하향 흐름이 나오지 않았으며 60일선을 강하게 지지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이 주봉의 60일선과 위 일봉차트에서 살펴본 2,200원 하락지지가 강하게 맞물려있기 때문에 바로 반등이 나온 모습이구요. 이 후 3,350원의 돌파여부는 주봉상 볼리저밴드 상단선과 맞물려있기 때문에 일봉과 동일하게 돌파여부가 정말로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주가가 최근 흘러내리면서 특징적인 거래량이 나오지 않았는데 높은 거래량과 함께 저항가격을 강하게 돌파한다면 향후 높은 차익을 예상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수급 분석

대양포장 주가 전망을 분석하면서 가장 인상적으로 본 것은 외국인 보유율의 상승입니다. 최근 6거래일간 높은 순매매량으로 외국인 지분이 2.60%에서 3.79%로 상승하였는데 이는 타종목대비 아직 외국인 보유율이 더 높아질 여지가 충분하다고 판단할 수 있겠습니다. 최근 환율의 급등으로 인해서 내수산업인 대양포장의 주가가 함께 흘러내렸다고 보고 있으며, 현재 환율 1200원 근방부터는 환저에 힘입어 상대적으로 저렴한 With코로나 수혜주인 대양포장을 외국인이 지속 매수하는 흐름이 이어지리라 예상합니다. 그 외에도 개인의 지속적 매도와 기관매수는 큰 호재라고 할 수 있겠네요. 매매동향을 계속 분석하면서 외국인의 매수시점과 거래량을 유추해보는 트래킹 작업이 지속적으로 필요해보입니다.

 

대영포장 주가 전망 재무 분석편

대영포장의 경우 가장 아쉬운 점은 배당금을 지급한 적이 없다는 것입니다. 2018년 106억원이라는 높은 순이익을 달성하였을 때도 배당금을 지급하지 않았기에 향후에도 배당금 지급 예정은 없으리라 생각됩니다. 또한 2021.08.18일날 공시된 300억원 규모의 전환사채의 경우 무기명식 이권부모보증 사모 전환사채로 파인밸류자산운용과 브래인자산운용 등에 이자 0%라는 파격적인 조건에 CB를 인수해주었는데요. 해당 전환사채의 내용을 살펴보면 주당 3,254원에 전환할 수 있는 권리로 조달한 자금으로 설비 투자에 사용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서 골판지 사업의 확장에 추가 배팅에 따른 현금이 부족한 상황이기 때문에 주주의 경우 배당금이 아쉽겠지만 회사의 성장을 위해서 감내할 일이 아닌가 싶습니다.

 

대영포장 재무를 살펴보면 19년도부터 20년도까지 지속적으로 매출액과 당기순이익이 감소된 사실을 볼 수 있지만 2021년도 분기 재무재표를 살펴보면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이 지속적으로 상승하면서 사업이 초호황이라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골판지 사업의 경우 원지의 가격이 절대적으로 영업이익률에 미치기 때문에 타업종대비 비교적 낮은 이익률을 유지하는 것이 아쉽지만 지속적인 E커머스 사업의 호황에 힘입어 규모의 경제로서 앞으로 역사적 매출액과 이익을 달성하리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재무에 따른 대영포장 주가 전망을 정리해보자면 전형적인 턴어라운드 유형이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과거재무를 바탕으로 PER/PBR밴드를 살펴보면 주가상승에 따라 역사적 고평가로 보여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높아질 매출액과 이익규모상 현재의 시가총액 2,488억은 너무 저렴해보인다는 것이 팩트가 아닐까 싶네요.

 

그렇다면 대영포장 주가 전망에서 고려해야하는 악재는 무엇이 있을까 생각을 해보니 1. 언제 포장박스 가격 인상 현실화가 될까 2. E커머스의 상승 추세는 지속될 수 있을까 3. 코로나 백신율과 With코로나는 어떻게 전개될까를 집중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해보입니다. 이러한 이벤트들은 모두 현 시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으므로 대영포장 주가 전망은 앞으로 기대할 요소가 충분하다고 판단할 수 있겠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