랠리포인트

한국투자증권은 카카오뱅크의 지분을 들고 있기 때문에 카카오뱅크에서 주식계좌 개설로 한국투자증권을 홍보하고 공격적인 마케팅 제휴를 한 적이 있습니다. 또 티비광고로는 뱅키스를 앞세워 인지도를 쌓았는데요. 그래서 저도 오래전부터 한국투자증권 계좌를 만들어서 서브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본문에서는 한국투자증권만의 특별한 기능으로 한국투자증권 MTS 조건검색 사용법을 소개드리려고 합니다.

 

주식투자에서 조건검색이란 내가 찾고싶은, 투자하고 싶은 종목의 조건을 정해두면 해당 조건에 부합되는 주식이나 차트를 쉽게 찾는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그래서 종목을 하나하나 일일히 들여다보지 않아도 내가 원하는 차트모양, 재무상황을 가진 종목들만 필터링해서 확인할 수 있어서 매우 편리합니다. 특히 MTS에서 조건검색을 지원하지 않는 증권사가 다수이기 때문에 저 같은 경우 한국투자증권 MTS를 대다수 조건검색을 이용하기 위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 한국투자증권 조건검색은 차트형태나 캔들형태를 찾는 것에 특화되어 있기 때문에 강력 추천드리고 싶은 기능이기도 합니다. 이번 사용법이 여러분들의 투자 수익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글을 시작해보겠습니다.

 

한국투자증권 MTS 조건검색 사용법

1. 한국투자증권 MTS에서 스마트검색 들어가기

2. 추세패턴 조건검색 사용법

3. 캔들패턴 조건검색 사용법

4. 가격대별 조건검색 사용법

5. 스마트 조건검색 사용법

 

1. 한국투자증권 MTS에서 스마트검색 들어가기

1. 한국투자증권 MTS 어플을 실행합니다.

2. 메뉴를 클릭합니다.

 

 

3. 투자정보 > 종목정보 > 스마트 검색을 찾아서 누릅니다.

 

2. 추세패턴 조건검색 사용법

추세패턴 조건검색이란 내가 찾고 싶은 차트 추세 형태에 맞는 종목을 검색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1. 추세 패턴에서 원하는 유형을 선택합니다.

 

한국투자증권 MTS 조건 검색 가능한 추세 패턴 유형에는 상승지속, 이중바닥형, 조정후상승, 하락후상승, 조정후재상승, 횡보후상승, 반등시도, V바닥형, 역머리어깨형, 역쌍봉형, 강세이등삼각, 상승사각깃발, 상승직사각형, 횡보후재상승, 하락지속, 이중천정형, V천장형, 반등실패, 횡보후하락, 머리어깨형이 있습니다.

 

2. 기간을 누른 후 원하는 봉 유형을 선택합니다.

 

일, 주, 월, 1분, 3분, 5분, 10분, 15분, 30분, 50분 중에서 하나를 선택합니다.

 

3. 유사도를 선택합니다.

 

90~100%, 80~90%, 70~80%, 60~70%, 50~60%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유사율이 높을수록 선택한 차트모양과 똑같지만 높은 유사율일수록 검색된 종목을 찾기 어렵습니다. 종목이 없을 경우 더 낮은 유사도로 변경하시길 바랍니다.

 

4. 검색된 종목 차트를 확인합니다.

 

저는 이중바닥형 20일봉 기준 유사도 70~80%로 위 종목 차트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정확히 이중바닥형임을 볼 수 있었네요.

 

내가 원하는 추세 패턴을 직접 그려서 찾기

한국투자증권 조건검색으로 다양한 추세패턴이 제공되지만 내가 좋아하는 차트모양이 따로 있다면 직접 그려서 찾을 수도 있습니다.

 

1. 추세패턴에서 그리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2. 화면에 패턴을 그립니다.

3. 기간 봉과 유사도를 설정합니다.

 

저는 바닥과 고점을 올려가는 우상향 차트를 그려보았습니다. 유사도가 높을수록 종목 검색이 어려우니 유사도를 조금씩 내려서 검색해보세요.

 

4. 검색된 종목을 확인합니다.

 

간편 확인 차트모양을 보아도 제가 그린 3중 우상향 바닥 모양과 유사한 종목들이 검색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내가 그린 패턴 저장 후 사용하기

추세패턴 > MY에서는 내가 그린 나만의 차트유형 패턴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매번 그릴 필요없이 이곳에 저장 후 빠르게 조건 검색에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3. 캔들패턴 조건검색 사용법

캔들패턴 조건검색이란 내가 찾고 싶은 캔들 형태에 맞는 종목을 검색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1. 캔들 패턴에서 원하는 유형을 선택합니다.

 

한국투자증권 MTS 조건검색으로 제공되는 캔틀 패턴 유형은 교수형, 유성형, 상승사탑, 하락샅바, 장대양봉, 장대음봉, 보합형, 상승잉태, 하락잉태, 상승장악, 하락장악, 상승반격, 하락반격, 관통형, 먹구름형, 샛별형, 석별형, 십자샛별, 상승잉태, 하락잉태가 있습니다.

 

2. 기간을 누르고 원하는 봉 유형을 선택합니다.

3. 내가 원하는 봉 차트로 검색된 종목을 확인합니다.

 

일, 주, 월, 1분, 3분, 5분, 10분, 15분, 30분, 50분에서 하나를 고릅니다.

 

4. 가격대별 조건검색 사용법

가격대별 조건검색이란 내가 설정한 최소가격 ~ 최대가격 내의 종목들을 검색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1. 가격대별 조건검색을 클릭합니다.

2. 최저가격 ~ 최고가격을 누릅니다.

 

 

3. 원하는 가격대를 설정합니다.

4. 설정된 가격대의 검색 종목을 모두 확인합니다.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보통 가격대별로 조건검색을 하는 이유는 호가 단위의 변화시 갑작스러운 가격 상승을 노린 투자를 할 때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9990원의 주식의 10원호가단위가 1만원이 되면 호가단위가 50원으로 변경됩니다. 이것은 단일호가 차이가 5배로 올라가는 것으로 한호가 매수, 매도로도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함께 참고하기 좋은 글: 주식 가격별 호가 단위 알아보기 (적용 기준 정리)

 

5. 스마트 조건검색 사용법

EPS, PER, PBR, ROE, ROA, 재무제표 등의 상세한 조건검색도 가능합니다. 단 한국투자증권 MTS에서 이러한 상세 조건은 만들 수 없으며 HTS에서 만들어진 조건검색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HTS (eFriend Plus, Pro) > [0110] > 조건검색에서 조건 설정 후 MTS에서 이용하시면 됩니다.

 

마무리 글

저는 조건검색용 MTS로는 2가지를 사용하고 있는데 첫번째는 이번 본문에서 소개드린 한국투자증권을 이용하고 있고 두번째는 삼성증권 MTS에서 조건검색 이용하는 방법 4가지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두 개의 MTS의 검색 기능이 상호보안적인 요소가 많아보이기에 함께 사용하신다면 스마트폰으로도 충분히 투자할 종목을 쉽게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